6대 슈퍼 곡물 중 하나인 햄프시드
6대 슈퍼 곡물 중 하나인 햄프시드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07.10 0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은 최근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햄프시드의 영양성분과 효능등을 소개했다.

▲ 대마씨앗 햄프씨드© 농진청
대마씨앗 햄프씨드 (출처=농촌진흥청)

햄프시드에는 법적 규제 대상인 대마초와 달리 도취 성분이 거의 들어 있지 않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햄프시드를 어린이 과자와 노인 간식에 첨가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미국 타임지는 햄프시드를 6대 슈퍼 곡물로 선정하기도 했다.

우리 몸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있다.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해 20종의 아미노산이 포함돼 있다.

호르몬 균형을 돕는 감마리놀렌산과 심혈관 기능 개선에 좋은 오메가3·6지방산, 비타민A, B1, B3, B6, D, E, 칼슘, 철분 같은 무기영양소, 섬유질이 풍부하다.

한의학에서는 대마 씨앗을 마인 또는 마자인이라 부르며 한약재로 처방한다.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는 대마 씨앗으로 쑨 죽은 식욕을 올리고 피로를 풀어주며 생리불순과 장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실려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햄프시드는 산패가 잘 일어나므로 제조 시기가 오래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해 밀폐 용기에 담아 햇빛이 비치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보관해야 한다.

개봉한 후에는 되도록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배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제품에 표기된 적정 일일 섭취량을 지켜야 안전하다.

농촌진흥청에서는 2000년대 초 섬유용으로 개발한 대마 '청삼'을 활용해 식품 의료 등 새로운 대마 산업 시장에 적합한 국산 품종 개발과 재배·생산 기술을 연구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