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치료를 위한 건강한 밥상
성조숙증 치료를 위한 건강한 밥상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0.07.17 0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도한 성장 발달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치료를 권장 받을 수 있으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성선 자극 호르몬 자극 검사에서 양성 결과를 보이는 경우, 골 연령이 실제 연령보다 2세이상 성숙된 경우, 예측 신장이 목표 신장보다 적은 경우, 사춘기 징후가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 정서 및 행동적으로 문제가 생길 경우 등 이라고 한다. 또한, 치료 시작 후 3개월마다 성상자극 호르몬 억제 여부, 성장 속도 등을 재평가하여 치료효과를 점검하게 된다. 

이러한 치료 기간은 대략적으로 정상적인 사춘기 시작 연령까지 진행하며 이후 의료진 판단하에 종료 하게 된다고 한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사항 등을 고려하여 의료진이 치료여부와 시기를 결정하므로 성조숙증 담당 소아과 의료진과 자세히 논의하는 것이 좋다. 

성선 자극 호르몬 분비 억제 치료를 약1년 시행한 여자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에서 체중증가 경향이 나타나 비만도가 다소 증가하였으나 신장대비 골 연령은 통계학상 유의적으로 상승했다고 한다. 또한 신장의 성장속도가 둔환되면서 체중증가 경향을 나타낼 수 있지만 추후 성장판이 닫히지 않고 느리지만 신장이 계속 성장하게 되면서 예측 신장에 비해 약 3~5cm정도 더 클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 

따라서 치료 초기에 통통해지는 아이 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추후 키가 성장하면서 날씬해 질 수 있음을 기대해 보자. 한편, 골밀도 감소 증상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칼슘, 비타민D 보충은 지속적으로 신경 써야 한다. 

영국 소녀들을 대상으로 식이섭취상태와 초경연령에 관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하루 섭취 열량, 동물성 단백질 섭취량이 과도할수록 초경을 빨리 시작할 수 있다고 한다. 

한편, 채소, 과일, 생선, 콩류 섭취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 섭취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실천 전략으로 아이와 함께 하는 요리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