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인 야근, 건강에 치명적
습관적인 야근, 건강에 치명적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07.21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의 조직 충성도 지표인 야근은 우리나라 직장인들에게는 생활화된 문화지만 시간당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주범이다.

한국생산성본부가 OECD 34개국의 시간당 노동생산성을 비교한 결과 한국은 29.9달러로 25위를 차지했다. 노동생산성이 가장 높은 룩셈부르크 근로자 1명이 69달러의 부가가치를 생산할 때 같은 시간을 일해도 우리나라 근로자는 그 절반 이하의 부가가치만을 내는 셈이다.

잦은 야근과 주말 근무가 국내 직장인들의 노동생산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분석된다. 그런데 야근이나 초과근무를 자주 할수록 뇌졸중이나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영국 의학저널에 소개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연구팀은 유럽, 미국, 호주에 거주하는 53만명을 8.5년 동안 추적조사한 결과 잦은 야근을 하는 사람들은 정상 근무를 하는 사람보다 뇌졸중이나 심장질환에 걸릴 위험이 더 높아진다고 주장했다.

조사결과 주당 41~48시간을 근무하는 사람은 정상 근무시간인 주당 35~40시간 근무자에 비해 뇌졸중에 걸릴 확률이 1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당 40~54시간 근무시 27%. 주당 근무시간이 55시간을 초과할 경우 뇌졸중 발병 위험률은 33%로 증가했다. 연구팀이 근무시간과 심장마비나 협심증 등 심장질환의 발병 여부와 상관관계를 조사한 결과 주당 55시간 이상 일을 할 경우 심각한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정상 근무를 한 사람에 비해 13%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잦은 야근은 근로자의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피로가 누적되며, 신체활동이 적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 가급적이면 근무시간내에 업무 집중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회의는 줄여서 정상 근무시간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