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피로 완화를 위한 방법
눈 피로 완화를 위한 방법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0.09.08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직장인이나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 화면이나 핸드폰을 보면서 하루를 보낸다. 

컴퓨터 화면을 볼 때는 눈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근육이 활성화되어 화면에 맞게 조정되는데, 이 활동을 장시간 계속하면 눈이 피로하고 건조해질 수 있다. 이러한 눈의 피로와 건조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인공눈물을 사용하면 안구건조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탈수는 눈을 포함한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매일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면 몸과 눈을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다. 건조하고 먼지가 많은 공기는 눈을 건조하게 해 피로를 유발한다. 실내 청소 및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 질을 관리하고 선풍기나 에어콘 등 냉방기기의 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한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책상용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업무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할 때는 눈뿐만이 아니라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 수 있도록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지 않고 책상에서 일어나 스트레칭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눈 건강에 효과적인 비타민A, C, E가 풍부한 과일과 견과류를 간식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호두와 아몬드에 많은 오메가3지방산 역시 안구건조증 온화에 도움을 준다. 

연구에 따르면 장시간 컴퓨터 화면을 보거나 책을 읽을 때 평소보다 최대 2/3정도 눈을 덜 깜박인다고 한다. 눈을 깜박이면 눈물막이 눈을 덮어 촉촉하게 하고 긴장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알람을 설정해두고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이거나 감고 있는 시간을 갖는게 좋다. 

수면 부족은 눈의 혈관을 확장해 낮 동안 자극과 눈의 피로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컴퓨터로 인한 눈의 피로는 작은 이미지와 폰트, 깜박이는 불빛 등 같은 여러 요인에 이해 유발된다. 해상도나 폰트 크기 조정 등 는이 덜 피로하도록 화면 설정을 조정하는 것이 좋다.

실내조명 또한 중요하다. 화면 반사로 인해 눈을 가늘게 뜨고 업무를 하면 눈이 피로해지고 두통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방지하려면 화면이 햇빛이 들어오는 창문을 향하지 않아야 하므로 블라인드나 커튼을 이용해 직사광선을 차단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