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다이어트
성공적인 다이어트
  • 최민규 기자
  • 승인 2018.11.12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만은 당뇨병, 고혈압, 관상동맥, 심장질환, 관절염, 간질환 등의 발병률을 높이며, 이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체중감량 효과에 대한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체중을 1~2kg만 줄여도 총콜레스테롤과 LDL(저밀도 콜레스테롤)이 감소하며, 2~5%의 체중 감량은 수축기혈압을 낮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지방성 간 질환자86%의 간기능 수치를 정상 범위로 감소시켰다고 한다.

체중 감량이 질병의 위험 요소들을 감소시킴에도 불구하고 다이어트를 성공적으로 완성하고, 감량한 체중을 요요 현상  없이 유지하는 경우는 드물다. 비만 치료에 있어서 중도탈락율은 평균 37%이며, 체중 감량에 성공한 후에도 약 30%는 1년 이내에, 나머지는 3~5년 이내에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간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란 우선 중도탈락이 없어야 하고, 성공적으로 감량하여야 하며, 적어도 1년 안에는 요요현상이 없어야 한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제일 중요한 요소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초기의  체중 감량이라고 한다. 초기 체중 감량이란 비만 치료를 시행한 초기 1~2주에 치료 대상자의 체중 감량이 얼마나 많이 이루어졌나를 의미하는 것으로, 향후 치료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이어트를 시작한 초기 1주간 식이요법을 철저히 지키면서 비만 치료에 적극적으로 임한다면, 향후 10주 이상 다이어트의 성공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중도 포기도 막을 수 있다. 더불어 요요현상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체중을 성공적으로 감량하는 것도 힘들지만 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더 힘들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감량 후 속에 성공적인 체중 유지를 위해서는 주당 평균 4회, 일평균 6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과 아침 식사를 포함한 규칙적인 식사, 야식 및 간식 제한과 같은 지속적인 식이 규제 및 주기적인 자가 체중 측정 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우울 증후또는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여성일수록 운동과 식이, 자가 체중측정 관리는 꾸준히 지속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