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아토피 환자 약 30% 증가, 취업 스트레스 및 환경 오염이 원인
성인아토피 환자 약 30% 증가, 취업 스트레스 및 환경 오염이 원인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1.01.18 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토피
아토피

 

최근 5년간 성인 아토피 환자가 학업·취업 스트레스, 환경오염, 식생활 변화 등으로 30%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진물, 균열, 가려움증 등 아토피 증상이 심해지고, 원활한 일상생활이 어려워졌다면 한방 입원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아토피피부염은 만성 재발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아의 경우 유병률이 20% 가까이 달할 정도로 흔하다. 하지만 최근 5년간 20세 이상 성인 환자가 3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성인기의 아토피는 유·소아의 아토피에 비해 환경적·정신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학업·취업·사회생활 스트레스는 아토피 증상을 악화시키는 흔한 인자다.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이뤄져 있다. 스트레스가 만성화하면 부교감신경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의 균형이 깨지고 심박동이나 체액 분비 등 신체 기능에 이상이 생겨 만성적인 염증을 유발하게 된다.

스트레스로 진물이나 균열, 가려움증 등 아토피의 증상이 심해지고, 원활한 일상생활이 어려워졌다면 입원해 한방 치료를 받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다. 이 치료는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1~2주간 집중적으로 치료해 급성기 증상을 빠르게 가라앉히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매일 침치료로 부교감신경을 강화해 스트레스로 균형이 깨진 자율신경계를 바로잡는 것은 물론 가려움증을 줄일 수 있다.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기 위해 습포와 목욕치료, 광선요법과 같은 국소 치료를 병행하고, 한약 복용을 통해 내부 장기를 치료한다. 명상치료와 이완요법을 통해 스트레스 조절을 돕는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이 입원 치료를 받은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아토피 증상 평균 점수는 입원 전 60.63점에서 퇴원 당일 37.37점으로 약 40% 감소돼 단기간(평균 입원일수는 9.79일) 한방 입원치료는 급성기(병이 갑작스럽게 악화돼 빠른 치료가 필요한 시기)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