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 전달 경로 이상으로 방광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
신경 전달 경로 이상으로 방광기능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1.01.19 0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광의 기능은 크게 저장과 배출 기능으로 나뉜다. 

두기능은 방광과 뇌의 아주 정교한 신경학적 교신을 통하여 조절된다. 방광 기능이 정상일 경우 방광에 소변이 차면 방광은 뇌로 소변을 보게 하라는 신호를 보내고 뇌는 정보를 종합해 방광과 요도 괄약근에 다시 신호를 보내 배출을 유도한다.

바로 이 신경 전달 경로에 이상이 생겨 저장과 배출 기능이 문제가 생기는 것이 신경인성 방광이다.

자신의 의사와 상관없는 갑작스럽고 강한 요의, 소변을참지 못하는 요실금, 소변을 지나치게 자주 보는 빈뇨, 수변을 방해하는 야간뇨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다. 방광에 소변이 있어도 요의를 전혀느끼지 못하거나 방광 내압이 비정상적인 경우도 흔하다. 방치하면 신장 기능 상실, 요로 감염 등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주로 방광의 수축과 이완을 돕는 약물 투여, 소변 배출을 돕는 도뇨관을 삽입하는 등의 치료를 진행한다. 경우에 따라 환자 상태를 오히려 악하시킬 수 있는 약물도 많이 있어 세밀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도뇨관 삽입 시 요로 감염, 협착이 생길 수 있어 장기적인 추적 관찰이 중요하다.

신경인성 방광은 질환의 특성상 환자 본인뿐 아니라 환자 가족의 삶의 질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치료 과정에서 가족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므로 가족 상담을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신경학적 문제가 동반되는 신경인성 방광은 정확한 진단과 지속적이고 전문적인치료가 필요한 질병이다. 특히 가족들의 협조와 이해가 필요하며 기존의 치료 접근 방법을 보다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