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노화 치료의 중심
항노화 치료의 중심
  • 최민규 기자
  • 승인 2018.11.13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의 신체와 장기는 일정 기간 동안 생리학적으로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때라 점진적으로 기능이 감소한다. 또한 특정한 조건에서는 기능이 악화되어 질환을 유발하고 이는 죽음의 가능성을 높이는 특징을 가지게 되는데 이를 '노화'라 한다. 

보통 노화는 유전적 요인과 생화학적 과정에 의해 노화 속도가 조절된다는 것인데, 특히 가속화된 노화는 질환으로 본다.

하지만 무엇이 노화의 지표인지 단정지어 이야기하기는 쉽지 않다. '셀(Cell)'지에서는 노화를 9가지 특징으로 분류하여 이야기하였고 이 특징들 간의 상호관계와 그들이 노화에 기여하는 정도를 발표하였다.

노화에 따른 인체 지표들의 특징은 유전자 불안정성, 테로미어의 마모, 후성 유전적  변화, 단백질 항상성의 상실, 영양소 감지능력 저하, 미토콘트리아의 기능 장애, 세포의 노화, 줄기세포의 고갈 그리고 세포 간 소통의 변화이다.

인체 지표들의 연쇄적 노화증상으로는 체내에서는 여러 손상의 기전들이 또는 손상에 따른 회복 기전의 문제가 야기되면 세포의 유전자는 불안전해지고 텔로미어 길이의 소진을 보인다. 후성 유전적으로 다양한 효소나 구조물 등의 변화를 유발하고 일정한 단백질의 항상성을 유지하지 못하게 된다. 이로 인해 세포는 영양소 감지능력이 떨어지고 에너지를 만드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감소를 유발해 세포의 노화를 촉진한다.

결국 줄기세포의 고갈이 유도되어 혈액생성과 적응 면역 세포  수의 감소를 초래한다. 세포간 기전이 감소해 외부 환경에 대응하는 능력이 바뀌게 되어 노화가 가속될 수 있다.

최근 노화에서의 줄기세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동물시험 중 젊은 쥐에서 추출한 근육 줄기세포를 조로증이 있는 쥐에게 이식했을 때, 수명이 늘어나고 근육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기관에서 발생한 퇴행성 질환들의 개선됨이 보고되고 있다. 항노화 관점에서 줄기세포가 노화의 개선에 중요한 치료제로 부각되고 있다는 것이다. 

2017년 추계 대한항노화학회에서 질환으로 인해 줄기세포치료제를 투여 받은 사람들의 치료 전후 혈액검사를 분석하여 줄기세포  치료제가 노화의 특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발표했다.

줄기세포를 맞은 환자들에게서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단백질 양의 증가로 단백질 항상성에 기여할 수 있었다. 또 세포 손상의 원인인 산화스트레스 물질  감소를 유도하여 미토콘드리아의 항상성과 미토콘드리아  유전체의 손상 감소가 관찰되었다. 그리고 조혈작용의 증가와 항노화 호르몬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