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탐지견, 정확도 94%…"무증상자도 찾아내"
코로나19 탐지견, 정확도 94%…"무증상자도 찾아내"
  • 뉴시스
  • 승인 2021.02.04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에서 훈련한 탐지견들이 94% 수준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를 찾아냈다고 3일(현지시간) 밝혔다. 사진은 작년 9월 헬싱키 반타공항 공항에 배치된 코로나19 탐지견의 모습.

양소리 기자 = 독일에서 훈련한 탐지견들이 94% 수준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를 찾아냈다.

3일(현지시간) 영국 스카이뉴스에 따르면 독일 하노버대 수의학과 연구진은 "코로나19 확진자의 침 샘플로 바이러스를 탐지하도록 훈련한 결과 94% 상당의 정확도로 확진자를 구분했다"고 발표했다.

홀게르 폴크 연구원은 3살 셰퍼트와 1살 코커스패니얼 두 마리를 훈련, 연구한 결과 "개들이 코로나19 냄새를 맡을 수 있다고 확신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들은 감염이 됐는지 아닌지를 골라내는 동시에 무증상자도 찾아냈다"고 강조했다.

하노버대가 위치한 니더작센주(州)의 주지사는 "이번 연구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탐지견들을 일상에 파견하기 전 타당성 검사를 요청한 상태다"고 말했다.

타당성 검사를 통과한 탐지견은 공항, 콘서트장 등 대중이 모이는 곳에 투입될 예정이다.

코로나19 확진자를 분류하는 탐지견이 주목받은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9월 핀란드에서는 코로나19 탐지견을 헬싱키 반타공항 공항에 배치했다. 칠레의 산티아고 국제공항에서도 코로나19 탐지견이 활약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