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화이자 백신 한 차례 접종 21일 후 면역 효과 90%"
"美화이자 백신 한 차례 접종 21일 후 면역 효과 90%"
  • 뉴시스
  • 승인 2021.02.05 0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英연구팀 연구 결과…접종후 14일까진 효과 없으나 점차 높아져
지난해 12월 8일(현지시간) 영국 코번트리의 코번트리 대학병원에서 올해 90세의 마거릿 키넌 할머니가 영국에서 처음으로 미 제약사 화이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김예진 기자 = 미국 제약사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공동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1차 접종 후 21일이 지나면 약 90%의 면역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3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 등에 따르면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학 연구팀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 받은 이스라엘의 50만 명 데이터를 연구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

연구를 이끈 폴 헌터 교수는 백신을 한 차례 접종한 후 14일까지 효과가 "거의 제로 수준"으로 없으나, 이후 21일째까지 약 90%로 면역 효과가 높아졌다고 했다.

화이자 등 코로나19 백신은 보통 1차·2차 두 차례 접종을 받는 형식이다. 헌터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가 1차 접종이 매우 보호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다만 그와 줄리 브레이너드 박사는 1차 백신 접종 후 8일까지는 오히려 감염 위험이 두 배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사람들이 백신 접종 후 덜 조심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헌터 교수는 2차 접종 없이 1차 접종 만으로 90% 면역 효과가 21일 이상 계속될지 알 수 없다면서도 "향후 9주 동안 큰 폭의 감소는 없을 것"이라며 영국 정부의 정책을 지지했다.

앞서 영국 당국은 두 번 맞아야 하는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간격을 기존의 3~4주에서 12주까지 늘리도록 허용했다. 한번만 맞아도 단기적인 효과는 있으니, 일단 1차 접종자를 늘리자는 취지다. 백신 접종에 속도를 붙이기 위한 조처다.

가디언에 따르면 이번 헌터 교수 등 연구팀의 연구 결과는 이스라엘 측의 주장과 상반된다.

이스라엘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접종을 책임지고 있는 나흐만 아쉬 교수는 지난달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한 차례 접종은 덜 효과적"이라면서 화이자가 제시한 수준 보다도 낮다고 지적했다. 화이자는 1차 접종 시 면역 효과가 52%라고 밝힌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