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 유래 3D, 간세포 구조체 생산기술 개발 세포 독성평가 시스템 검증
줄기세포 유래 3D, 간세포 구조체 생산기술 개발 세포 독성평가 시스템 검증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1.04.30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성평가연구소(KIT)는 줄기세포 유래 3D(3차원) 간세포 구조체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세포 독성평가 시스템을 통해 검증했다고 29일 밝혔다.

2차원(2D) 단일 층은 생물학적 조직환경을 잘 표현하지 못하지만 3차원 세포는 체내와 유사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 세포가 가지는 생리학적 특징을 잘 보여준다.

신약 개발을 위한 후보물질에 대한 간독성 평가 시 독성 스크리닝을 위해 균일한 세포 구조체의 대량생산이 필요하며 실시간으로 신속 정확하게 독성 여부를 판별하는 기술이 요구된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 구조체에 대한 생산기술과 이를 검증한 연구 결과가 없었고 동물모델의 종(種)간 차이 및 2D 간세포 모델의 세포 미성숙화로 독성평가 결과가 부정확하다는 한계가 있었다.

KIT는 고려대학교와 협업해 3D 세포모델을 활용, 세포 구조체를 균일하게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독성 스크리닝 활용 가능성을 이미지 기반 세포독성 평가 시스템으로 검증했다.

해당 연구에서 고려대 생명과학대 김종훈 교수팀은 3D 간세포 구조체를 생산했고 이를 바탕으로 KIT 세포모델연구그룹에서는 간독성 약물 노출 및 이미징 기반 독성 분석을 수행했다.

또 3D 간세포 구조체의 유용성 검증을 위해 초대 배양 간세포체(인 간 조직에서 분리하여 배양한 세포), 3가지 종류의 줄기세포 유래 2D 간세포, 3D 간세포 간의 독성 반응성을 비교했다.

분석 결과, 이번 연구서 생산된 3D 간세포 구조체는 기존 2D 간세포에 비해 민감한 독성 반응성을 나타냈다. 이로 3D 간세포 구조체가 신약개발 초기 단계에서 독성 및 유효성 평가를 위한 신뢰성 있는 평가 플랫폼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KIT는 이미징 기반의 독성 스크리닝 기술과 줄기세포 유래 간 인공장기를 접목해 고도화된 독성평가 기술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KIT 세포모델연구그룹 김은미 그룹장은 "‘3D 줄기세포 유래 간세포 구조체가 다양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맞춤형 신약개발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