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ers, 감염성 질환에 대한 한 발 앞선 임상연구 위해 SARS-CoV-2 LC-MS 키트 출시
Waters, 감염성 질환에 대한 한 발 앞선 임상연구 위해 SARS-CoV-2 LC-MS 키트 출시
  • 김근태 기자
  • 승인 2021.06.01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aters의 SARS-CoV-2 LC-MS 키트

Waters Corporation(NYSE:WAT)이 심도 깊은 전염병 연구를 위해 새로운 연구 전용 LC-MS 테스트 방법을 도입했다.

Waters™ SARS-CoV-2 LC-MS 키트(연구전용)는 SARS-CoV-2 Nucleocapsid(NCAP) 펩타이드를 직접 검출하고 정량하는 분석 방법을 사용하며 이 방법은 초기 연구에서 매우 정확한 정량적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이 키트를 통해 SARS CoV-2 NCAP 단백질에서 파생된 3가지 고유한 펩타이드로 저농도에서의 검출 및 정량에 필요한 분석 감도(3 amol/µL의 정량 한계를 갖는 Xevo™ TQ-XS 시스템의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 키트는 SISCAPA® Assay Technologies에 기반한 항펩타이드 항체 농축 시료 전처리 방식을 사용했으며 이는 표적 단백질을 측정하기 위한 질량 분석기의 성능을 향상시켰다. 샘플당 2분 이내에 선명한 해상도의 크로마토그램으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Waters Corporation의 회장 겸 CEO인 Udit Batra 박사는 “팬데믹 퇴치를 위해 애쓰고 있는 생물의학 및 임상 연구 실험실을 위한 이 키트는 바이러스에 대한 심층 연구를 지원하는 유용한 연구 도구이며, 다른 감염성 병원균에 대해서도 선구적인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 다목적성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분석법의 개발은 협업을 통해 전염병 연구분야에서의 확장성을 보여주며 전 세계 과학자들에게 현재와 미래의 전염병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다목적성과 재현성을 갖춘 정량 플랫폼을 제공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Waters는 학계, 기업, 정부 연구원들의 연구 연합 지원 아래 SARS-CoV-2 LC-MS 키트(연구전용)를 개발했다[1]. 이 연구 연합은 영국 NHS(국가 보건 서비스) 검사 및 추적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LC-MS 플랫폼에서 실현 가능한 대체 검사 방법을 개발하고자 노력했으며, PCR 시약 공급망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시약을 사용할 수 있는 보완적인 고처리량 스크리닝 분석법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그 결과 연구 연합은 대학 실험실의 분석법 개발에서 시작해 16주만에 SARS-COV-2 LC-MS 키트(연구전용)의 기반이 되는 LC-MS 워크플로우로 전환했다.

유망한 연구 분야와 관련된 객관적인 증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하지만, 초기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테스트 분석법의 특성은 이 키트가 다음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펩타이드 농도[2] - 다양한 감염 단계에서 SARS-CoV-2 Signature Peptide 정량화
· 펩타이드 정량화를 통한 감염 진단 연구
· Signature Peptide 기반 바이오마커 연구를 통해 여러 감염 및 미래 팬데믹을 대비하는 연구 가능

Waters SARS-CoV-2 LC-MS 키트(연구전용)는 ACQUITY™ I-Class Plus 시스템 및 Xevo TQ-XS 시스템에 최적화됐고, Andrew+ 피펫팅 로봇용 OneLab™ 소프트웨어의 Liquid handling 프로토콜을 사용해 자동화된 시료 전처리 방법이 제공된다.

이 키트는 연구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임상 진단 절차에 사용하도록 승인되지 않았으며 임상 샘플 테스트에 적용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