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나젠테라퓨틱스, 패혈증 등 염증성 폐질환 치료 효과 기대 신약후보물질 국내 특허 출원
써나젠테라퓨틱스, 패혈증 등 염증성 폐질환 치료 효과 기대 신약후보물질 국내 특허 출원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1.07.01 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오니아는 신약개발 전문 자회사 써나젠테라퓨틱스가 패혈증과 폐렴·천식·만성폐쇄성폐질환 등 염증성 폐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신약후보물질(SAMiRNA-RELA)에 대해 국내 특허를 출원했다고 30일 밝혔다.

세균·곰팡이·기생충·바이러스 등이 체내에 침입하면 급성 감염성 전신 염증 반응인 패혈증을 일으킨다. 이 과정에서 염증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RELA 유전자가 활성화되고 염증성 사이토카인 등 염증 매개 물질이 많이 만들어져 혈액을 타고 전신을 돌아다니며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심한 경우 ‘사이토카인 폭풍’ 같은 중증의 전신 염증 반응, 장기가 제 기능을 못하는 장기 기능부전 등을 초래할 수 있다.

바이오니아와 써나젠테라퓨틱스는 인간 RELA 유전자의 전체 염기서열을 분석하고 세포실험을 통해 RELA 단백질을 만드는 mRNA 발현을 효율적으로 억제하는 후보물질을 발굴했다. 휴대용 초음파 네뷸라이저(연무식 흡입기)로 후보물질을 흡입한 패혈증 모델 생쥐의 생존율은 96시간 뒤 60%로 인산완충 생리식염수를 흡입한 생쥐의 3배나 됐다.

패혈증은 중환자실 입원자의 25~30%가 걸리는 흔한 감염성 질환이다. 열이 나고 맥박·호흡이 잦아지며 백혈구 등이 증가한다. 중증으로 진행되면 저혈압·저산소증·혈소판감소증·의식장애·장기 기능부전을 동반하며 사망률이 30~50%(중증은 70% 이상)나 된다.

지난해 국제학술지 ‘랜싯’(Lancet)에 발표된 ‘세계·지역·국가별 패혈증 발생률과 사망률’ 논문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연간 4890만 명의 패혈증 환자가 발생하며 이 중 1100만 명이 사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관련 유전자 등을 타깃으로 한 표적치료제와 조기 진단법이 없어 수액 처치, 적절한 항생제나 혈압상승제 투여, 염증을 억제하는 스테로이드 사용 등 증상을 완화하는 처치만 이뤄지고 있다. 환자에게 항생제 첫 투여까지 4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도 많다.

써나젠테라퓨틱스 관계자는 “신약후보물질을 감염성 전신염증반응인 패혈증 외에 교통사고·개복수술 등으로 인한 비감염성 전신 염증 반응, 폐렴·천식 등 다양한 염증성 폐질환 치료제로 개발하기 위한 효능 확인 작업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