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질환이나 과민증이 있는 경우 비만 치료제 리라글루티드 투여 유의
특정 질환이나 과민증이 있는 경우 비만 치료제 리라글루티드 투여 유의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1.07.16 0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안전관리원에 따르면 특정 질환이 있거나 과민증이 있는 경우에는 비만 치료제 리라글루티드 투여에 유의해야 한다.

갑상선 수질암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는 환자, 다발성내분비선종증 환자, 임신부 또는 수유부,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는 투여하지 말아야 한다.

또 심부전 환자, 중증 신장애·간기능장애 환자, 염증성 장질환 환자, 당뇨병성 위부전마비(당뇨병으로 인한 위장관 합병증) 환자는 투여가 권장되지 않는다.

갑상선 질환이 있는 환자, 경·중등도의 간기능장애 환자, 당뇨병 약물 투여 중인 2형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에도 투여를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 투여 후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이상사례로는 주사부위반응(발진·가려움 등), 구역·구토 등 위장관 장애, 저혈당, 불면증, 어지러움 등이 있다.
 
알레르기 반응, 급성 췌장염, 담석증 및 담낭염, 심박수 증가, 갑상선 이상, 심한 구역·구토·탈수가 발생하는 경우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해야 한다.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의 이상 사례를 예방하려면 투여 전 환자의 과거 약물 부작용 경험, 현재 앓고 있는 질환, 현재 투여 중인 약물, 임신이나 수유 여부 등을 전문가에 알려야 한다.

아울러 투여할 때에는 정확한 용법·용량, 보관법 등을 준수하고 약물이나 사용한 주사침은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않는다.

투여한 뒤에는 평소와 다른 신체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고 이상 징후가 느껴지면 의·약사 등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의약품안전관리원은 "이번 안전사용 정보 제공으로 리라글루티드 비만치료제를 안전하게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