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도 유방암에 걸린다
남자도 유방암에 걸린다
  • 최성준 객원기자
  • 승인 2018.12.21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은 여성들만 걸린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지만, 남성에게도 유선조직이 있기 때문에 유방암이 발생할 수 있다. 다만 남성 유방암의 발병률이 여성 유방암의 발병률에 비해 1%도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남성은 유방암에 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러한 잘못된 오해 때문에 남성들은 여성보다 병원을 늦게 찾아 평균 진단 연령이 여성보다 10년 정도 늦고, 예후도 여성 유방암보다 좋지 않은 것이다. 따라서 남성들도 자신의 가슴에 멍울이 만져진다면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

 

남성 유방암의 치료방법은 여성과 유사한데, 한 가지 특이한 사실은 남성 유방암은 여성보다 호르몬 수용체의 발현이 더 빈번하게 나타난다는 것이며, 따라서 남성 유방암 치료에도 여성 유방암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호르몬치료 요법이 효과가 있다.

 12세에서 20세 전후 성장기 남성들의 경우 간혹 가슴이 아프고 멍울이 생기는 현상을 경험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여성형 유방은 생리적 현상으ㄹ서, 사춘기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로 발생되며, 대부분 저절로 좋아진다. 그러나 이 시기 외에 여성향 유방 현상이 나타나면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꼭 진찰을 통해 종양이 만져지는지 확인하고 초음파나 조직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