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선망업계 휴어 검토
대형선망업계 휴어 검토
  • 최민규 기자
  • 승인 2018.07.30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간 400억 어획 손실

대형선망수협은 29일 “최근 한ㆍ일 어업협정 지연 등으로 경영난이 지속되지만 정부와 지자체가 이를 방치함에 따라 6개월 동안 휴어를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대형선망 업계는 2016년 7월부터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에 입어하지 못하고 있다.

대형선망 어선들은 보통 일본 배타적경제수역 어장에서 전체 어획량의 20%가량을 잡아 왔는데, 한.일 어업협정 교착 탓에 2년 동안 어획 손실만 400억 원을 넘어서고 있다. 결국 올 3월 한 선사의 부도부터 최근까지 매각되거나 법정관리를 신청한 선사가 여럿 발생했다. 그러나 정부의 휴어제, 감척 지원 등 업계 회생 정책은 지지부진한 상태다.

대형선망 업계가 6개월 휴어를 확정할 경우 오징어 금어기인 내년 3월부터 시행할 가능성이 크다. 대형선망 선사들은 사상 처음으로 올 4월29일부터 2개월 휴어기를  보내면서 선원들에게 임금을 100% 지급했는데, 6개월 휴어기를 실시하면 선원들의 근로계약 해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수협은 24개 선단 선원 1700명을 내보낼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게 되면 실업급여 예산 200억 원이 필요하다.

이뿐만 아니라 연근해 고등어의 90%이상을 유통하는 부산공동어시장도 직격탄을 피할 수 없다. 또 중매도인과 항운노조, 수산물 유통업계, 냉동창고업계, 조선소 등과 관련 산업 모두 큰타격을 입게 돼 지역 경제가 뿌리째 흔들릴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수산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선망선사 1곳의 협력업체만 30곳인데, 6개월 휴어를 한다면 살아남을 업체가 한 곳도 없다”면서 “해양수산부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 하다” 고 목소리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