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기시다에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긴밀히 협력 희망"(종합)
尹, 기시다에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긴밀히 협력 희망"(종합)
  • 뉴시스
  • 승인 2022.07.19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나토 때 조우…신뢰 파트너 확신"
위안부 합의·현금화 언급…기시다 '경청'
민관협의회 출범엔 "상당히 평가"
기시다 "尹과 좋은 대화…지속되길"
 정병혁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9일 오후 일본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예방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최서진 기자 = 박진 외교부 장관이 19일 기시다 후미오 총리를 예방해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전달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2시 14분께 도쿄 총리관저에서 기시다 총리를 찾아 20여분 간 면담했다. 해당 자리에서 양측은 강제징용 자산 현금화 전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장관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구두 메시지를 통해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사망에 대해 유가족과 일본 국민에 애도를 표하고 "(참의원 선거) 자민당 압승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나토 정상회의 때 총리님과 여러 차례 조우하면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 한일 양국 우호협력 발전을 위하여 함께 노력해 갈 수 있는 확신을 갖게 되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장관의 방일 계기로 양국 (소통이) 보다 가속화 되길 바라며 총리님과 보다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박 장관은 논의 내용에 대해 "위안부 합의는 기시다 총리가 외무대신 시절 합의한 내용이라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문제다. 저의 입장은 2015년 공식 합의로 존중하고, 문제가 잘 해결되길 바란다(고 했다)"며 "기시다 총리는 경청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강제동원 자산 현금화 문제와 양국 간 무비자 입국에 대해서도 일본 측의 성의 있는 호응을 요청했고, 기시다 총리는 별도의 반응 없이 경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강제동원 문제 해결을 위한 우리 측의 민관협의회 출범에 대해선 "상당히 평가하는 반응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기시다 총리는 "한국과 일본의 여러 공통 가치를 기반으로 좋은 관계, 미래를 위해 발전해 나가자. 셔틀외교는 한일 간 솔직한 대화를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기시다 총리는 "스페인 마드리드 (나토 회의)에서 윤 대통령과 좋은 대화를 했고, 앞으로 이런 대화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외교부 당국자는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 "조기해결 원칙에 일본 측도 공감한 만큼 양측이 외교당국 중심으로 상호 소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날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박 장관의 수출규제 철폐 요구, 민관협의회 진행 상황 등에 대해 일본 측의 별다른 입장이 나오지 않으면서 아쉽다는 평가도 나왔다.

이에 대해 당국자는 "실제로 눈에 잡히는 성과가 무엇이냐고 묻는 분들도 있다"며 "그동안 정말 가까운 이웃임에도 양자 외교수장 간 소통이 끊어지다시피 했는데, (소통이) 재개된 것 자체가 큰 의미가 있다고 보는 게 맞다"고 자평했다.

또 "중요 현안에 대해 피하지 않고 짚어나가며 조기에 해결하자고 공감한 것을 대외적으로 밝힌 점도 의미가 있다"며 양국 외교당국 중심으로 교류를 이어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자민당 소속 누카가 후쿠시로 일한 의원연맹 회장을 만나 관계 개선 방안을 협의하고, 아베 신조 전 총리를 조문한 후 일한경제협회 등 경제인들과의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

박 장관은 오는 20일 새벽 하네다-김포 노선을 이용해 서울 김포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