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최초 비행 조종사 "부담 컸다…이륙 후 순조로워"
KF-21 최초 비행 조종사 "부담 컸다…이륙 후 순조로워"
  • 뉴시스
  • 승인 2022.07.20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준현 소령, 사천 공항서 시제 1호기 조종
"2000여 시험 비행 안전하게 완료하겠다"
차용현 기자 = 19일 오후 경남 사천공항 활주로를 이륙한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이 시험비행을 무사히 마치고 귀환하고 있다. 사진은 KF-21 조종사 안준현 소령이 엄지를 세우며 시험비행 성공을 자축하고 있다.

박대로 기자 =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 첫 비행 시험에 성공한 조종사가 20일 소감을 털어놨다.

전날 경남 사천 공항에서 KF-21 최초 시험 비행에 성공한 안준현 공군 소령(공사 54기)은 이날 "내색은 안했지만 실은 이륙 직전까지 마음속 부담이 컸다"며 "막상 이륙 후 사천 상공에 떠오른 뒤부터는 편안하고 순조롭게 정해진 경로대로 비행했다"고 밝혔다.

안 소령은 "착륙 후 너무도 많은 분들의 축하를 받았다"며 "KF-21 개발과 시험 비행을 위해 노력해온 모든 분들에게 영광을 돌린다"고 말했다.

안 소령은 또 "앞으로도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최종 평가까지) 2000여 시험 비행을 안전하게 완료하겠다"라고 밝혔다.

조수정 기자 =  4.5세대 국산 초음속 전투기 KF-21이 19일 오후 경남 사천 공군 제3훈련비행단에서 첫 비행을 하고 있다

영국 출장 중인 신범철 국방차관도 영국 국방부 관계자들과 KF-21 비행 성공에 관한 대화를 나눴다.

신 차관은 영국 국방부 획득차관과 회담 후 "우리의 방산 능력이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됐다"며 "사실 이런 부분이 우리가 좀 과거에는 약했던 부분인 것 같다. 우리가 자체적으로 이러한 무기 체계와 첨단 기술을 만드는 게 얼마 없다 보니까 판버러 에어쇼라든지 이런 곳에서 우리가 적극적으로 세일즈를 할 필요가 없었는데 지금은 그 위상이 많이 달라져 있다.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참여와 세일즈를 전개할 필요가 있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