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진, 당뇨망막증 치료제 ‘이지 미로틴’ 국제약품과 글로벌 사업화 추진을 위한 공동개발 계약 체결
아이진, 당뇨망막증 치료제 ‘이지 미로틴’ 국제약품과 글로벌 사업화 추진을 위한 공동개발 계약 체결
  • 김영애 기자
  • 승인 2023.06.13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의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치료제를 개발하는 아이진(대표: 유원일)이 안질환 치료제 전문기업 국제약품(각자대표: 남영우, 남태훈, 안재만)과 아이진의 당뇨망막증 치료제 ‘이지 미로틴(EG-Mirotin)’의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당뇨망막증은 당뇨로 망막의 모세혈관의 폐쇄, 출혈, 망막 박리 등의 현상이 발생, 최악의 경우 실명에 이를 수 있는 질환이다. 아이진의 당뇨망막증 치료제 ‘이지 미로틴(EG-Mirotin)’은 망막의 모세혈관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부종, 출혈 증상을 완화하고 당뇨에 의해 손상된 모세혈관을 정상화, 안정화시켜 줌으로써 당뇨망막증을 치료하는 새로운 개념의 바이오 신약이다. 또한 현재 주로 증식성 당뇨망막증 단계에 사용되고 있는 치료제는 안구에 직접 주사하는 방식이지만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단계를 타깃으로 삼는 아이진의 ‘이지 미로틴(EG-Mirotin)’은 피하주사 투여 방식으로, 일반 병원에서도 투여가 가능하여 환자 친화적이며 투여 접근성 측면에서 기존 당뇨망막증 치료제 대비 경쟁 우위를 보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지 미로틴(EG-Mirotin)’은 이번 공동개발 계약 이전, 국내에서 소규모 임상 2상을 수행한 바 있으며 임상 결과에서 허혈지수와 혈액의 누출지수의 각 변화량이 기저치 대비 통계적 유의성 (P-Value 0.05 이하)이 확인됐다. 임상 논문은 국제학술지에도 게재돼, 임상을 통해 임상약물의 치료 효과를 입증했음을 학술적으로도 인정받았다.

당뇨망막증은 당뇨합병증으로 인한 실명의 주요 원인으로서 전 세계 실명 원인 중 1위를 차지하며 국내에서도 3대 실명질환으로 알려진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녹내장 중 가장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질환으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글로벌 시장분석 전문기관(GVR, Grand View Research)에 의하면 전 세계 당뇨망막증 시장 규모는 2022년 83억달러에서 2030년 137억달러까지 연평균성장률 6.3%로 성장할 전망이며, 당뇨망막증과 질환이 유사한 당뇨병성 황반부종 환자 중 10%는 당뇨망막증 환자로부터 유입된다고 보고된 바 있다. 실제로 당뇨 환자 중 25% 이상은 당뇨망막증 진단을 받게 되고, 이 중에서도 75%가 비증식성 당뇨망막증 환자로 분류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