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70층 완화에 기대감…'공사비 조율' 과제 남아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70층 완화에 기대감…'공사비 조율' 과제 남아
  • 뉴시스
  • 승인 2024.04.07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재' 집값 상승 기대감…매물 거두기도
한강변은 30층대, 잠실역 인근 70층까지
부동산 시장 '마천루' 기피 분위기 변수
"공사비 증액 갈등에 중단되기도…관망"
이연희 기자= 재건축 최고 층수가 50층에서 70층으로 완화된 잠실 주공 5단지 아파트 단지 후문에 개발기본계획 수정 가결 사실을 알리는 플래카드가 걸려있다. 

이연희 기자 = '재건축 대어'로 꼽히는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아파트의 최고층수가 최근 50층에서 70층으로 변경됨에 따라 재건축이 순조롭게 이뤄질 것이라는 소유주들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7일 잠실 주공 5단지 아파트 정문에는 '서울특별시 도시계획위원회 수권소위원회 통과' 사실을 알리는 주택재건축정비사업조합의 플래카드가 크게 걸렸다. 그 뒤에도 '성원에 감사드리며 빠른 재건축 이뤄내겠습니다'라는 플래카드가 하나 더 걸렸다.

서울시는 지난 3일 제3차 도시계획위원회를 개최하고 2022년도에 통과된 송파구 잠실아파트지구 개발기본계획을 변경, 잠실역 인근 복합시설 용지 용도지역을 '준주거'로 상향해 최고 70층까지 높이를 완화하는 안을 가결했다.

당초 30개동 3930세대를 6350세대 최고 50층으로 정비하려던 계획은 28개동 6491세대로 재건축하는 것으로 변경됐다. 용적률은 138%에서 275~302.8%로 올랐다. 이에 따라 잠실역 인근 3개 동은 용도지역을 준주거로 상향해 최고층을 70층으로 완화하고, 한강과 인접한 일반주거지역의 건물은 최고 49까지 지을 수 있게 된다.

재건축 계획 수정 소식에 소유주들은 "호재"라며 반기는 분위기다. 집값이 앞으로 더 상승할 것이라는 기대감에 매물을 거두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유주 A씨는 "70층까지 짓게 돼 아주 좋다"며 "공사가 들어갈 때까지 집값이 아무래도 많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소유주이자 잠실중앙상가 내에서 공인중개사 사무소를 운영하는 B씨는 "서울에서 유일하게 70층 허가가 난 '호재' 상황이라 분위기가 아주 좋아졌다"면서 "오늘만 3~4건의 매매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공인중개사 C씨는 "아무래도 70층까지 지을 수 있게 되면 공사비 상승을 고려하더라도 사업성이 충분히 받쳐줄 수 있다는 분위기"라며 "23억원 내외로 매물을 내놓았던 소유주들이 다 매물을 거뒀다"고 말했다.

그러나 부동산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공사비 갈등이 추후 재건축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자재와 인건비가 상승하고 고금리 등으로 인해 공사비 자체가 3~4년 전보다 약 30% 증가했기 때문이다.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단지로 주목받았던 둔촌주공 아파트도 공사비 증액을 두고 시공사와 조합 간 갈등 끝에 지난 2022년 공사중단 사태를 맞은 바 있다. 당초 예정됐던 2023년 8월 입주계획도 미뤄져 조합원 부담도 커졌다.

서울 성동구의 한 재개발 조합은 분담금 부담에 투표를 통해 아파트 설계안을 70층 이상에서 50층 미만으로 변경했으며, 서울 서초구의 한 재건축 조합도 49층으로 아파트를 높이려다 조합원 반대로 계획이 무산되기도 했다.

김인만 부동산경제연구소장은  "우선 허가가 났더라도 공사에 들어가면 갈등이 일어날 소지가 있다"며 "막상 공사에 들어간다면 공사비 증액을 요구하는 시공사와 조합 간 갈등 소지가 있는 만큼 이를 잘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철한 건설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대체로 초고층 건물을 짓게 되면 랜드마크라는 상징성 외에도 분담금 자체가 낮아지고 공간 배치에도 여유가 생겨 순기능이 있다"면서도 "호실 수가 늘어나면서 공사비가 얼마나 추가로 소요되는지 면밀하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