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비대위원장 "소명 다할 것"…'총선후 기자회견' 연기(종합)
의협 비대위원장 "소명 다할 것"…'총선후 기자회견' 연기(종합)
  • 뉴시스
  • 승인 2024.04.09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택우 비대위원장 브리핑 열고 입장 발표
"불합리한 의대증원 막기 위해 더욱 집중"
김근수 기자 =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9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백영미 기자 =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의협 비대위)가 의협 대의원회의 결정에 따라 이달 말까지 기존 비대위원장 체제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의협 대의원회는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에게 비대위원장직을 넘겨줄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

김택우 의협 비대위원장은 9일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 지하 1층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난 2월 정부가 시작한 무리한 의대정원 증원 추진으로 촉발된 혼란이 연일 가중되고 있다"면서 "혼돈에 빠진 상황을 수습하려는 정부의 의지는 잘 보이지 않고 의료계의 분열을 노리는 다양한 활동이 곳곳에서 감지돼 매우 염려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지난 2월 정부의 의대증원 발표 이후 개최된 임시 대의원 총회를 통해 구성됐다. 비대위는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 위원장 선출을 위임했고, 지난 2월10일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서 김택우 비대위원장이 선출됐다.

김 비대위원장은 "비대위는 비대위원장이나 특정인의 의지에 의해 운영되는 조직이 아니다"면서 "안건이 상정되고 이에 대한 비대위원 전체의 뜻을 물어 결정된 사안을 반영하는 기구로 비대위의 결정은 의사회원 모두의 뜻임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어 "규정에 따르면 비대위의 구성은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의 권한이며 운영 규정상 비대위의 해산 또한 전적으로 대의원회의 권한"이라면서 "이런 규정을 벗어난 주장을 하는 것은 바로 지금 정부가 밀어 붙이는 정책과 같이 절차를 무시한 무리한 주장과 다를 바 없다"고 했다.

비대위원장직 이양은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및 총회에 결정 권한이 있다. 의협 대의원회가 전국 대의원 총회를 열고 비대위원장의 임기 변경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박성민 의협 대의원회 의장은 기존 운영안대로 이달 말까지 비대위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럴 때 일수록 의대생, 전공의, 차기 집행부가 각자의 자리에서 역할을 충실히 다해야 위기를 돌파할 수 있다"면서 "활동 기간은 4월30일까지로, 주어진 시간까지 전 회원의 뜻을 받들어 비대위원장의 소명을 다해 잘못된 정부 정책을 반드시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의료계 내부 갈등 상황으로 인해 심려를 끼쳐드려 매우 송구하다"면서 "신속히 이 상황을 정리하고 비대위는 불합리한 의대증원을 막기 위해 더욱 집중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전공의들이 정부에 제시한 대화 조건을 존중하고 활동을 지지하는 입장에서 어떠한 변화도 없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밝혀 둔다"면서 "아울러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 비대위원장을 신뢰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출범 당시의 약속을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전날 임 당선인이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대위원장을 맡을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는 내용이 담긴 공문을 의협 대의원회와 비대위에 전달했다.

김근수 기자 =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9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 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인수위는 공문을 통해 "비대위 운영 과정에서 당선인의 뜻과 배치되는 의사 결정과 대외 의견 표명이 여러 차례 이뤄졌고, 극심한 내외의 혼선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임 당선인도 비대위원으로 활동 중"이라면서 "앞으로 충분히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회의석상에서 발언하시면 조율해 한 목소리로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가 총선 후 이번 주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와 함께 열 예정이었던 의료계 합동 기자회견은 단체 간 의견 조율이 필요해 연기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박 비대위원장은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합동 기자회견에 합의한 적 없다"고 했고, 임 당선자도 "의협 비대위의 의사 결정과 대외 의견 표명이 본인의 뜻과 달랐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합동 기자회견은 결의하거나 의결한 사항은 아니다"면서 "박 비대위원장이 참여 의사는 밝혔으나 대전협 입장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해 이번주 예정된 기자회견은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는 정부가 의료계에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통일된 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의대 증원 원점 재논의'라는 기존 입장을 유지했다.

김 위원장은 "정부는 의료계와 (의대증원과 관련해)많은 논의를 거쳤다고 하나 실제 참여한 분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논의되지 않았다"면서 "원점 재논의가 합당하고 타당하기 때문에 통일된 안은 '원점 재검토'"라고 말했다. 이어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더라도 충분히 논의해 사회적 합의에 이를 수 있는 결론이 도출된 후 시행돼야 혼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