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참패' 국민의힘, 서울서 도봉·마포·동작 탈환
'총선 참패' 국민의힘, 서울서 도봉·마포·동작 탈환
  • 뉴시스
  • 승인 2024.04.1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 자질론·공천 잡음에 야당 견제 작용
류삼영, 이재명 지원에도 나경원에 패배
안귀령 '아부', 이지은 '편법' 논란도 부각
김근수 기자 = 서울 동작구을에 출마한 국민의힘 나경원 후보가 11일 서울 동작구에 마련된 본인의 선거사무실에서 당선 확실이 되자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최서진 기자 = 국민의힘이 4·10 총선에서 텃밭 '강남 3구' 외에도 동작을을 탈환하고 마포갑과 도봉갑에서 승리했다.

지난 10일 총선 결과 국민의힘은 서울 48개 지역구 중 현역 지역구인 강남 3구·용산 이외에도 도봉갑·마포갑·동작을 3곳에서 의석을 확보했다. 민주당의 공천 잡음, 오랫동안 지역 기반을 닦아온 국민의힘 후보들 등의 변수로 정권 심판론보다는 인물론과 야당 견제 심리가 작동했단 분석이다.

서울 전체 판세의 바로미터로 꼽히는 동작을에선 나경원 국민의힘 후보가 54.01%를  득표해 류삼영 민주당 후보(45.98%)를 제치고 지역구 탈환에 성공했다. 이재명 대표가 선대위 출범 이후 동작을에만 8번 지원사격에 나서며 공을 들여왔지만, 4선 중진 '관록'의 나 전 의원의 벽을 넘지는 못했다. 부산에 연고를 둔 정치신인인 류 후보가 지역기반을 닦긴 역부족이었을 거란 지적도 나온다.

민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도봉갑에서도 출구조사 결과를 뒤엎고 김재섭 국민의힘 후보가 49.05%로 안귀령 민주당 후보 47.89%를 누르고 당선됐다. 이 지역에서 보수정당이 당선된 건 16년 만이다.

조성봉 기자 = 김재섭 국민의힘 도봉갑 후보가 11일 서울 도봉구에 마련된 선거사무소에서 당선이 확실시 되자 기뻐하고 있다.

김 당선인은 '같이오름'이라는 정당을 창당하던 중 미래통합당에 합류, 2020년 총선에서 처음 도봉갑 후보로 출마해 지역 기반을 다져왔다. 광진구·중랑구·도봉구·노원구 지역에서 '청년 동북벨트'를 형성해 활발하게 정책을 내놓은 것도 존재감을 각인시켰단 평가다.

반면 '청년 신인'인 안 후보는 민주화 운동 대부 고(故) 김근태 고문과 그의 아내 인재근 의원이 내리 연이어 3선을 한 상징적 지역인 도봉갑에서 전략공천돼 GT계 내에서도 "예상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공천 이후에도 과거 출연한 유튜브 방송에서 '이재명vs차은우'를 묻는 말에 '이재명'이라고 답하고, 선거운동 과정에서 지역구에 속한 동을 모르는 등 논란의 중심에 섰다.

영입인재 간 맞대결로 주목받은 마포갑에서도 조정훈 국민의힘 후보가 48.30% 득표율로 47.70%를 얻은 이지은 민주당 후보를 제치고 당선됐다. 이 후보는 공무원 신분임에도 연수휴직을 신청하고 로스쿨을 다녀 징계를 받은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노웅래 의원과 부친인 노승환 전 국회의장이 9차례 당선된 '보수 험지'임에도 불구하고 '후보 자질론'이 부각되면서 마포시민들이 눈길을 돌린 것으로 해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