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목 "유류세 인하 연장…유가 편승 가격인상 엄정 대응"
최상목 "유류세 인하 연장…유가 편승 가격인상 엄정 대응"
  • 뉴시스
  • 승인 2024.04.15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부총리, 비상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
"이란 보복 공습에 경제 불확실성 높아져"
김명원 기자 =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임소현 기자 =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민생의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현 유류세 인하 조치와 경유·천연가스(CNG) 유가연동보조금을 6월말까지 2개월 추가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최상목 부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란의 이스라엘 보복 공습에 따른 중동 불안 고조로 거시경제·금융 여건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부총리는 "다행히 현재까지 현지 교민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고,아직 원유 수급과 공급망에도 차질이 없는 상황"이라며 "다만 향후 사태 전개 양상에 따라서는 에너지·공급망 중심으로 리스크가 확대되고 금융시장 변동성도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각별한 긴장감을 가지고 범정부 비상대응 체계를 갖춰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매일 관계기관 합동 비상대응반을 가동해 사태 추이와 국내외 경제・금융 동향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며 "상황별 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신속히 대응하고 금융·외환시장의 과도한 변동성에 대해서는 적기에 필요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또한 물가 불확실성이 확대될 가능성에 유의하며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현 유류세 인하 조치와 경유·CNG 유가연동보조금을 6월말까지 2개월 추가 연장하고 동시에 국제유가 변동성 확대에 편승한 가격 인상이 없도록 현장점검을 더욱 강화하고 필요시 엄정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