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정부, 지금도 의료계 반응 기다리고 있어"
한 총리 "정부, 지금도 의료계 반응 기다리고 있어"
  • 뉴시스
  • 승인 2024.04.1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더 설득하려 노력했어야…"
 배훈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한덕수 국무총리가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출입기자 백브리핑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양소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집권여당의 4·10 총선 패배와 무관하게 의과 대학 정원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도 의료계의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17일 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취재진과 백브리핑(질의응답)을 진행하며 "의대 정원 증원은 의료개혁의 사실 한 부분이고 더 중요한 건 안전망을 만들기 위한 특별법 제정, 지방의료를 자기완결적으로 만들기 위한 정부의 투자 등"이라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의료개혁은 의료계가 같이 참여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의대 정원 증원을 제외한 다른 문제는 의료계와 상당한 논의가 됐고 심지어 지난 2월에는 의료계의 환영 메시지까지 나왔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원 문제에 대해서만 '2025년까지 1만명 정도 인원을 보충하기 위해 연간 2500명 정도 늘려야 한다는 정부의 의견에 대해 의료계에서 항상 '현재 의료 체계는 완벽하다' '증원은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서로 계속 평행선을 달렸다"고 짚었다.

한 총리는 "이것도 역시 저희가 조금 더 노력해야 하고 상대를 설득하려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 그런 과정에서 사실 필수의료를 전공하겠다는, 우리 국가의 자산인 전공의들이 환자 곁을 떠나버리는 상황이 됐다"고 했다.

이어 "(의료진이) 환자 곁을 떠나는 건 항상 유감스럽고 아쉬운 일이고 병의 우려 속에 사는 환자들을 너무나 힘들게 만드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정부로서는 의료계가 합리적·구체적인 안을 갖고 오면 숫자에 얽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지금도 의료계의 반응과 입장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