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산수 물처럼 마시면 안된다
탄산수 물처럼 마시면 안된다
  • 최민규 기자
  • 승인 2018.08.16 0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산수는 탄산가스가 함유된 물을 말한다. 탄산수는 탄산가스압이 1.0kg/cm2 이상이다. 따라서 톡 쏘는 맛이 다른 음료보다 크다. 탄산수는 톡 쏘는 청량감을 유지하면서 열량, 당분, 색소, 첨가물 등이 없어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이 많이 찿는다.

하지만 탄산수는 이산화탄소가 물에 녹아 있는 산성이다. 그래서 물처럼 마시면 안 된다. 특히 위벽이 약하거나 위산 분비량이 많은 사람이 탄산수를 과도하게 마시면 위 내부 식도괄약근 기능을 떨어뜨려 심하면 역류성 식도질환과 복부 불편감이 생길 수 있다. 탄산수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연구 내용은 아직 근거가 부족하고, 탄산수를 믈처럼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한다. 또한 탄산수를 술과 함께 섞어 마시지 않도록 해야 한다. 탄산수로 인해 알코올 흡수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 건강에도 않좋다. 시중에 판매되는 6가지 탄산수의 수소이온농도를 측정한 결과 6개 중 5개가 산성이었다. 수소이온능도가 5.5 이하일 때 치아의 가장 바깥면인 법랑질을 녹일 수 있어, 치아 부식 위험이 있다. 탄산수를 마실 때는 치아에 닿는 횟수를 최대한 줄이고 마신 후에는 물로 입안을 헹궈내는 게 치아 건강에 좋다. 또 같은 탄산수라 하더라도 원수의 종류에 따라 치아 부식 위험이 달라질 수 있다. 미네랄이 많이 든 광천수를 사용하면 정제수를 사용하는 것보다 좋다.

탄산수 제조기를 구매해 만들어 먹는 사람도 있고, 종류도 다양하게 나와 있다. 탄산수를 물처럼 마시는 것은 피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