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 소변 잦은 사람 퉁퉁 부은 콩팥
밤 소변 잦은 사람 퉁퉁 부은 콩팥
  • 김근태 기자
  • 승인 2019.12.26 0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성신부전증은 증상 없이 조용하게, 갑자기 찾아오는 질병이다. 이 때문에 만성 콩팥병은 '조용한 살인자'라는 별명이 붙어있다. 최근 질병관리 본부 자료를 보면 30세 이상 성인 4.1%, 65세 이상은 16.5%가 만성 콩팥병 환자로 나타나 나이가 들수록 유병률이 매우 높은 질환이다.

만성 콩팥병의 두 가지 중요한 원인은 당뇨병과 고혈압이다. 전체 환자의 70% 이상이 이 두질환에 의한 것이다.

당뇨병은 몸의 여러 장기, 특히 콩팥, 심장, 혈관, 신경, 눈 등에 손상을 초래한다. 고혈압 환자가 혈압을 조절하지 않거나 적절히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도 만성 콩팥병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만성 콩팥병은 대부분 그 자체로 고혈압을 유발한다.

이외에도 만성 콩팥병 원인 질환으로는 사구체신염, 다낭성신병증, 루프스 같은 자가면역질환이나 진통제 등 약물 남용이 있고, 결석이나 전립선 비대로 인한 요로 폐쇄도 만성 콩팥병의 원인이될 수 있다.

콩팥병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심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적절한 정기검사를 하지 않으면 투석 치료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말기 콩팥병에 도달할 때까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다.

피로, 집중력과 식욕감소, 수면 장애, 밤에 쥐가 잘나거나 발과 발목이 붓고 아침에 눈이 푸석푸석한 경우, 소변을 자주보고 특히 밤에 심한 경우 등이 콩팥병 증상이기 때문에 이럴 경우 한 번 의심해 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