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비타민 과연 효과는 있는가?
종합비타민 과연 효과는 있는가?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1.20 0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연구팀에 의하면, 5세 이상 노인 6천여 명에게 종합비타민 또는 효과가 없는 위약을 12년 동안 먹게 한 뒤 기억력 테스트를 해보니, 종합비타민을 먹은 사람들이나 가짜약을 먹은 이들이나 기억력에는 차이가 없었다.

또한 존스홉킨스대에서는 종합비타민과 미네랄 섭취가 심장마비 혹은 심근경색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지 조사해보니, 영양제는 심장마비, 흉통, 뇌졸중 확률, 사망률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다. 매월 몇 만 원씩 돈을 들여 비타민을 복용해 왔던 사람들은 허탈한 마음을 감추기 어렵게 되었다.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안 되고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연구는 전에도 있었다. 덴마크 코펜하겐대학 크리스티안 글루드 박사는 비타민의 항산화 효과를 정면 반박하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을 복용하는 사람은 복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사망 위험이 5% 높았고, 특히 비타민 A를 복용하면 사망 위험은 16% 증가한다고 발표하였다. 방광암 발생률은 복용군이 무려 52% 더 높았다.

종합비타민은 우선 자기가 자기 몸을 알아야 한다. 사람마다 얼굴이 다르듯이 신진대사 또한 다 다르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에게 쓰는 영양제는 안면 홍조와 같은 갱년기 증상이 사람들에게 사용하면 홍조가 심해질 수 있다.

비만한 사람에게 쓰는 영양제와 동맥경화가 있는 사람에게 쓰는 영양제는 다를 수 있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은 약과 음식은 다르지 않다고 했다. 이것은 음식이 몸에 미치는 좋은 영향을 꿰뚫어 본 우리 조상의 지혜가 있었기 때문이다. 약을 잘못 복용하면 해가 되듯이 음식이나 영양제도 잘못 먹으면 독이 될 수 있다. 이제는 영양제도 의사와 상의하여 자신에게맞는 것을 올바로 복용하는 지혜를 가져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