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성 질병의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노인성 질병의 발병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01.21 0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시행된 수술 중 하나가 백내장 수술이다. 이는 백내장이란 질환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노인성 백내장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사람의 수정체에 생기는 노인성 변화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초음파유화흡입술은 현대 백내장 수술을 대표하는 단어이다. 수술 기술의 발달과 장비의 개선은 환자들이 쉽게 백내장을 진단받고 수술 받을 수 있는 환경으로 이어졌고 이는 과거와 달리 백내장의 수술 시기를 앞당기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초음파유화흡입술이 일반화되기 이전에는 백내장 수술 후 합병증으로 인해 좋지 않은 결과를 얻게 되는 경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이런 이유로 백내장을 진단받고도 수술을 시행하는 시기를 최대한 늦추고, 환자에게 좋지 않은 결과를 줄 수 있는 시기를 피하여 수술 일정을 잡게 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술 후 대부분 결과가 좋고 합병증이 적어짐으로 인해서 시력저하를 참고 지내지 않고 환자의 요구에 따라 자유롭게 수술 시기를 결정하게 된 것이다.

수술 기술 및 장비의 발달과 함께 인공수정체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백내장이 생겨 제거된 수정체 내용물 대신 수정체 낭내에 삽입되어 수정체의 역할을 하게 되는 인공수정체는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좀 더 생체 친화적이고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없으면서 본래 수정체와 유사한 화질을 얻을 수 있게 되었고 덧붙여 고위수차 교정, 난시교정 심지어 노안교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가적인 기능을 갖춘 인공수정체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