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예방, 손씻기 꼭 실천해야
감염병 예방, 손씻기 꼭 실천해야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05.28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감염병의 예방 및 확산 방지를 위해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때이다. 하지만 우리가 실천하고 있는 손씻기가 생각보다 허술한 경우가 많다.

꼼꼼하고 올바른 손씻기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 다시 한 번 숙지하고 실천해야 한다. 

손을 씻을 때는 일반 비누보다 항균 효과가 있는 전용 손 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사람의 손에 감염된 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3시간 이상 활동하기 때문에 하루에 최소 8번 이상 깨끗하게 손을 씻는 것이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손에 물을 적신 후 흐르는 물에 충분한 양의 비누를 손 전체에 바르고 거품을 낸다.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준다.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 준다.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로 문질러 준다.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잡고 돌려주면서 문질러 주는 엄지손가락 닦기 를 한다.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준는 손가락 사이 닦기를 한다. 손끝과 손톱 밑을 반대편 손바닥에 문질러 손끝과 손톱 밑 닦기를 한다. 물로 손을 헹구고 잘 건조시켜 손 헹구기 및 말리기를 한다.

여름철 발생하는 주요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손씻기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안전한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손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적인 수단으로 올바른 손씻기만으로 감염병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물로만 씻는 것보다 감염병 예방 효과가 높다. 손씻기를 바드시 해야 하는 경우는 음식조리 전과 수유하기 전, 배변 후, 기저귀 교체 후, 설사증상이 있는 사람을 간간호한 경우,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