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인터넷이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방식 바꾼다
사물인터넷이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방식 바꾼다
  • 김민귀 기자
  • 승인 2018.10.02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14일 코엑스 3층 C홀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사물인터넷 제품과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2018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가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혁신 기술과 융합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사물인터넷의 감염관리와 수면 그리고 고령자 모니터링 서비스 등 다양한 헬스케어 요소와 접목한 혁신 아이디어 제품과 시스템들이 다수 등장했다.

주기적으로 자신의 혈당을 측정하고 다양한 건강관리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하며, 지속적으로 환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IoT 혈당측정기를 선보였다. 데이터 기반의 보다 개선된 진단과 치료를 펼 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조류독감 등 감염질환 정밀진단 및 감시 체계를 위한 분자 POCT와 IoT 통신망을 결합한 지능형 실시간 질병 감시 시스템도 눈길을 끌었다.

독거노인의 안전사고 예방 및 신속대응을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는 Safe Mate 기술도 소개했다. LED 조명과 첨단 IoT 기술을 통해, 독거노인의 이상행동을 조기에 감지하며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주는 서비스다. 지능형 상황인지 기반 고령자 건강 모니터링 서비스도 등장했다.

뇌졸중과 심전도 족압 등을 측정하는 각종 센스와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 사용자 행위를 분석하고 생체신호ㆍ주변정보ㆍ상황정보를 수집해 분석하고 병원과 119 그리고 보호자 등과 빠르게 연계할 수 있다.

세계 최초로 마이크가 내장된 IoT 기반 수면분석기도 주목받았다. 사용자는 호흡, 심박, 뒤척임, 무호흡, 코골이 등 자신의 수면 습관을 앱을 통해 데이터를 제공받고 더 나아가 전동침대와 연동하면 사용자의 수면상태에 따라 편안한 자세로 모션이 작동된다.

병원과 연계한 원격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노인 혹은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건강을 수면분석기로 확인하며 주치의와 간단한 진료 및 케어 등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