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과잉 우리 건강을 위협한다
나트륨 과잉 우리 건강을 위협한다
  • 김민귀 기자
  • 승인 2020.07.20 0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짠 음식을 즐겨 나트륨을 과도하게 많이 섭취하면서, 이러한 식습관이 오랜 시간 지속되었을 때 고혈압이 생기기 쉽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아는 사실이다.

고혈압 환자는 짜게 먹지 말아야 한다는 건 이미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상식이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체액의 삼투 농도를 증가시켜 혈액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혈압이 올라간다. 또한 혈관수축에 관여하는 부신수질호르몬인 노르에피네프린의 분비를 증가시켜 말초혈관저항을 상승시켜 고혈압을 유발한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고혈압의 합병증 중 하나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면서 협심증. 심근경색증 등의 심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평소보다 하루에 5g씩 소금을 더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률이 14% 증가된다고 하니 나트륨을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짠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위 점막을 보호하는 점액층을 파괴시켜 위 점막을 지속적으로 손상시키고, 궤양을 생성하여 각종 발암물질을 만드는 세균의 활동이 활발해진다. 또한 염분은 위 점막에 만성 위축성위염을 일으키며 소화효소인 펩신의 분비를 방해하므로서 소화불량, 설사를 유발하기도 한다.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면 신장의 혈압에 영향을 주어 단백뇨를 증가시키고 신동맥경화증을 유발하여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신장에서 칼슘의 배설을 촉진하여 신장결석의 위험성을 높인다.

골다공증은 더 이상 나이, 호르몬, 칼슘만의 문제가 아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그만큼 우리 뼈의 구멍도 늘어난다. 우리가 나트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칼슘은 나트륨과 경쟁하여 신장에서의 재흡수율이 감소하고 칼슘이 부족하게 되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므로 골다공증이 발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