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질환자들의 식사지침
갑상선 질환자들의 식사지침
  • 지태영 기자
  • 승인 2020.09.23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상선이란 우리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기관으로, 이곳에서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 및 열 발생에 대한 역할을 하며, 이러한 호르몬의 분비가 과다 혹은 부족할 경우 각종 갑상선 질환이 발생하게 된다. 갑상선 질환에는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갑상선암 등이 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의 경우에너지의 과다한 소비로 체중 감소가 일어나므로 밥, 감자, 고구마, 빵 등으로 충분한 열량을 섭취해야 한다. 또한 땀으로 인한 손실 및 설사로 인한 탈수를 막기 위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국물, 김치류, 젓갈, 장아찌, 가공식품, 중국음식 등의 섭취를 제한하여 염분을 줄인다. 혈당상승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과다한 알코올 섭취, 단당류와 같은 음식은 피하도록 한다. 

갑상선기능저하증 환자의 경우 기초대사량의 저하로 체중 증가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적절한 열량을 섭취하게 한다. 이상지질혈증 및 빈혈, 탈모 예방을 위해 매끼 살코기, 생선, 두부 등을 충분히 섭취하고, 야식은 피하도록 하며, 위장관 운동이 감소되어 변비가 생기기 쉬우므로 충분한 수분 및 잡곡밥, 채소, 과일, 해조류의 섬유소를 섭취하도록 한다. 

갑상선암이나 결절 등으로 인해 갑상선을 일부 또는 전체 절제술을 받은 환자는 갑상선호르몬 복용으로 인한 갑상선 항진 및 저하로 인한 영양 문제를 관리하여야 하며, 방사선 치료를 위해 저요오드식을 해야 할 경우, 해조류와 어패류는 엄격하게 제한하며, 김치를 담글 때는 정제 소금, 파, 마늘, 생강, 고추로 영념하고 젓갈이나 액젓 사용은 피하도록 한다. 

방사선요법 시간식섭취 요령은 적색 식용색소가 첨가된 사탕, 과일주스, 시리얼, 과자 등은 가급적 삼가하고 콩은 국내산을 이용하되, 지나치게 많은 섭취는 피하도록 한다. 또, 라면을 포함한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 푸드는 제한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땀을 많이 흘리고 갈증을 자주 느끼는데 딸기에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도움이 된다. 

두릅은 향긋하면서 쌉싸래한 맛으로 미각을 돋우는 계절식품이다. 살짝 데친 뒤 물에 담가 쓴맛과 떫은 맛을 없애고,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 먹으면 풍미가 좋다. 단백질과 비타민C, 칼슘 등이 풍부해 혈액순환에도 좋으며, 사포닌이 함유되어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