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법관사찰 의혹, 사실처럼 말해"…與김태년 고발
시민단체 "법관사찰 의혹, 사실처럼 말해"…與김태년 고발
  • 뉴시스
  • 승인 2020.11.27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 대검에 고발
"김태년·홍익표, 사찰의혹을 사실로 단정지어"
문건 작성 부장검사 글 인용…"정상업무" 주장
지난 1월7일 추미애(왼쪽부터)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회동을 앞두고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류인선 기자 = 시민단체가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와 홍익표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재판부 판사들을 불법사찰했다는 의혹을 사실인 것처럼 단정적으로 말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주장이다.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는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김 원내대표와 홍 의원을 대검찰청에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법세련은 "김 원내대표와 홍 의원이 '사법부에 대해 불법사찰을 했다. 윤 총장이 전파·지시했다'며 적법한 문건 작성을 '불법사찰'이라고 단정한 것은 매우 악의적인 모함이자 명백한 허위사실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반적으로 불법사찰이라 함은 1992년 초원복집 사건, 2005년 안기부 X파일 사건처럼 회유, 협박, 보복 등 불법적인 일에 사용할 목적으로 도청, 미행, 해킹 등 탈법적 수단을 동원해 은밀한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를 말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경심 입시비리 재판 때 특정 이념색이 강한 송모 판사가 공소기각하려고 재량권을 남용해 공소장 변경을 불허한 사례를 보더라도, 공소유지를 위해 판사의 특정 성향이나 재판 스타일을 파악하고 있는 것은 공판검사의 의무"라고 했다.

이 단체는 "판사 성향이나 특정이념단체(우리법연구회)에 속해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도 현 사법부 실정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라며 "최근 '법을 창조했다'며 비판 받고 있는 전교조 판결이나 은수미 판결에서 보듯이 일부 정치 판사들은 법과 양심이 아닌 정치와 이념에 따라 불공정 재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 판사 사찰 의혹이 불거진 문건을 작성한 성상욱(50·사법연수원 32기) 고양지청 부장검사(당시 대검 수사정보2담당관)의 글을 인용해 불법 사찰이 아닌 정상업무라고 주장했다.

성 부장검사는 지난 25일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글을 올려 "정상적인 업무 수행이 총장의 감찰 및 징계 사유가 되는 현실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앞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윤 총장의 비위 혐의 중 하나로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 재판부에 대한 불법 사찰'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윤 총장 측은 '주요 특수·공안사건 재판부 분석'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공개하며 불법 사찰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