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노조 "정부, 고용안정 대책 노사정 논의해야"
대한항공·아시아나 노조 "정부, 고용안정 대책 노사정 논의해야"
  • 뉴시스
  • 승인 2020.12.0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나 부실 책임지는 이 없고 특혜만"
"노사정 회의체 안에서 실질적 논의해야"
정부가 16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인수 문제를 논의한다. 그 뒤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에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15일 인천국제공항 전망대에서 바라본 계류장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모습.

고은결 기자 =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이 본격화된 가운데, 두 항공사 소속 4개 노동조합은 노사정 협의체를 통한 고용안정 대책 논의를 촉구했다.

대한항공·아시아나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는 3일 입장문을 통해 "노사정 협의 없이 정부의 일방적인 인수합병에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책임 있는 정부 관계자와 인수기업의 대표가 나와 우리 노동자들과 인수합병에 따른 고용안정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산업은행이 양사 통합 후 고용유지 방안을 지속 언급하는 데 대해 "책임 있는 정부 관계자들은 보이지 않고 산은만 언론에 추상적인 방안들을 설명하고 있다"며 "수차례 노사정 회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지만 정부와 산업은행은 아무런 답변 없이 여론몰이에만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이번 인수합병에 대해서는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문제는 오너리스크로 발생한 기업 부실이 궁극적인 원인"이라며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부실경영을 감시해야 할 주 채권자, 산업은행은 그들의 잘못은 지우고 오히려 특혜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대위는 또 "이해당사자인 우리를 철저히 무시하는 행태는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산업은행을 앞세워 현실성 없는 고용안정 대책을 주장하지 말고, 노사정 회의체 안에서 실질적인 논의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