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EG LA, VVC 풀 라이선스 개발 발표
MPEG LA, VVC 풀 라이선스 개발 발표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1.01.29 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년간 디지털 비디오 특허풀 라이선싱을 제공해온 세계 선도적 기업 MPEG LA(MPEG LA, LLC)가 차세대 비디오 코딩 표준인 VVC를 위한 풀 라이선스를 개발한다고 28일 발표했다.

이는 VVC가 폭넓게 채택되도록 편리한 원스톱 대안을 시장에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VVC는 H.266 및 MPEG-I 3파트(MPEG-I Part 3)로도 알려져 있다.

VVC는 비디오 코딩 효율을 최대 50%까지 향상시켜 이전 비디오 코덱과 동일한 수준의 인지 화질(perceptual quality)을 달성할 수 있으며 이로써 4K 및 8K 초고화질(UHD)과 HDR(High Dynamic Range) 비디오, 원격의료, 온라인 게임, 가상 360° 비디오, 적응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래리 혼(Larry Horn) MPEG-LA 사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VVC 풀 라이선스 시장을 준비하는 미디어 코딩 인더스트리 포럼(Media Coding Industry Forum, 약칭 MC-IF)과 참여사의 풀 육성 이니셔티브 추진을 축하한다”며 “MC-IF의 작업은 헤아릴 수 없는 이점을 제공했고 MPEG-LA가 그 과정에 협력할 수 있어 기뻤다”고 밝혔다. 그는 “MPEG-LA는 MC-IF의 작업을 바탕으로 합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투명하고 차별 없는 라이선스 조건 아래 시장에서 널리 수용될 디지털 비디오 압축 기술의 또다른 혁신을 이룰 MC-IF 참여사와 다른 주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협력하는 다음 단계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빌 기어리(Bill Geary) MPEG-LA 사업개발 담당 부사장은 “MPEG-LA는 연구 개발을 통해 VVC를 현실화한 전 세계 선도적 기술 혁신 기업에 박수를 보낸다”며 “이들이 MPEG-LA의 라이선스 개발을 위한 노력에 함께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VVC 표준에 필수적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초기 VVC 라이선스 개발 회의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웹사이트(https://www.mpegla.com/vvc/)에서 절차에 따라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라이선스에는 발급이 완료된 특허만 포함되지만 소유자가 VVC 표준에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특허 발급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특허출원도 라이선스 개발 프로세스에 참여하기 위해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