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에 성장호르몬 부족, 성장 더디고 안면 뼈 발달 저하
성장기에 성장호르몬 부족, 성장 더디고 안면 뼈 발달 저하
  • 천덕상 기자
  • 승인 2021.03.10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장기에 성장호르몬이 부족하면 성장이 더디고 안면 뼈 발달이 저하될 수 있다. 반면, 과도하면 손과 발 등 신체의 말단이 비대해지는 말단 비대증에 걸릴 수 있다. 

성장호르몬 수치는 규칙적으로 오르고 내리길 반복하며,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바꿈으로써 자연스럽게 증가시킬 수도 있다. 

체지방이 과도하면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장지방이 증가하면 성장호르몬 수치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이는 체지방 감량을 통해 성장호르몬 분비를 자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음을 암시한다.

운동을 하면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촉진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근력 강화를 위한 저항성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면 성장호르몬과 인슐린유사성장인자 분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논문에 의하면 간헐적 단식이 성장호르몬 수치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 이는 단식을 하는 동안 우리 몸이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지방을 분해하는 데 성장호르몬이 하는 역할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설탕이나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이에 반응하여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된다. 연구에 따르면 인슐린은 성장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인슐린이 계속해서 증가하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억제되어 체내 성장호르몬 수치가 감소할 수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인슐린과 성장호르몬이 포도당 및 지방대사 측면에서 서로 반대로 작용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인슐린 수치가 높고 성장호르몬 수치가 낮으면 호르몬 균형이 깨져 지방은 더 많이 쌓이고 성장호르몬은 더욱 낮아진다. 

아미노산 아르기닌과 글루타민은 성장호르몬 분비와 관련이 있다.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아미노산 보충제를 섭취했을 때 건강한 성인의 성장호르몬 수치가 크게 증가했다. 하지만 보충제를 복용하려면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