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을지대병원은 산부인과 양윤석 교수팀, 무흉터 로봇수술 성공적으로 집도
대전 을지대병원은 산부인과 양윤석 교수팀, 무흉터 로봇수술 성공적으로 집도
  • 전현철 기자
  • 승인 2021.11.16 0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을지대병원은 산부인과 양윤석 교수팀 연구가 SCI(과학인용색인)급 학술지인 ‘Journal of Robotic Surgery’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양 교수팀이 실시한 연구 제목은 ‘로봇 단일공 복강 및 질식 수술에서 손 관절 강화기구 사용을 위한 로봇 글로브 포트 테크닉’이다.

이 기술은 로봇을 통한 자궁 및 난소 보존 수술에 활용되며 로봇 단일공 및 무흉터 수술을 위해 개발됐다.

기존 로봇 단일공 수술 시 활처럼 휘어지는 전용 기구를 넣어 교차로 배열해 수술을 진행했다. 하지만 기구가 잘 휘어져 가해지는 힘이 부족, 일부 로봇 단일공 및 무흉터 수술에는 적용하기 어려웠다.

양 교수팀은 로봇 단일공 전용 기구가 아닌 일본 로봇 수술 기구를 정교하게 병렬 배치했고 그 결과 무흉터 로봇수술을 성공적으로 집도했다.

이 기술을 통해 자궁근종 제거술, 자궁선근증 제거술 등과 함께 자연 개구부를 통한 무흉터 자궁적출술 등에서 섬세하고 안정된 로봇 수술이 가능해졌다.

양 교수는 “이번 연구는 로봇 수술 분야 발전을 위해 표준 기술 한계를 극복해낸 것이다”라며 “앞으로 더욱더 정교한 단일공 및 무흉터 수술이 이뤄지도록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