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청, 성인 남성의 비만과 고콜레스테롤혈증 코로나 유행 이전보다 큰 폭으로 늘어나
질병관리청, 성인 남성의 비만과 고콜레스테롤혈증 코로나 유행 이전보다 큰 폭으로 늘어나
  • 최민규 기자
  • 승인 2022.01.03 0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코로나19 유행이 발생한 이후 성인 남성의 비만과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이 유행 이전보다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은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를 활용해 코로나19 유행 전후 건강 형태와 만성질환 변화에 관한 심층 분석 결과를 `국민건강통계플러스` 이슈리포트를 통해 발간한다고 밝혔다.

국민건강통계플러스 이슈리포트는 국민건강조사 자료의 활용도를 강화하기 위해 질병청이 펴내는 주제별 요약 통계집이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 유행 이후 지난해 만 19세 이상 성인의 건강행태와 만성질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남성에게서 건강행태 및 만성질환이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과 고콜레스테롤혈증 유병률은 코로나19 이전에도 증가 추세에 있었으나 유행 이후 각각 6.2%포인트, 3.2%포인트로 큰 폭 증가했다.

고혈압 유병률과 고위험 음주율은 코로나19 유행 전에는 큰 변화가 없었으나 유행 후에는 각각 3.1%포인트, 3.0%포인트 증가했다.

연령별 변화는 30대 남성에서 비만이 증가했고, 유산소 신체활동 실천율은 감소했다. 40대에서 고위험 음주율과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소득수준별 변화를 보면 소득 하위 그룹에서 비만과 당뇨병이 각각 7.6%포인트, 5.1%포인트 증가하며 크게 늘었다. 소득 하위에선 고콜레스테롤혈증도 6.1%포인트 증가했다.

비만과 관련된 요인으로는 고위험 음주와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꼽혔다.

남성의 경우 고위험음주자가 아닌 경우 비만이 1.39배 높았고, 여성은 앉아서 보내는 시간이 8시간을 초과한 경우 8시간 이하에 비해 비만이 1.34배 높았다.

통계 상세 분석 결과는 질병관리청 누리집((http://www.kdca.go.kr) 또는 국민건강영양조사 누리집(https://knhanes.kdc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돼 건강행태 및 만성질환이 더욱 악화할 것으로 예측된다"며 "심층 분석 결과가 대상자별 비만 등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기획 근거자료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