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쓰레기소각장 옆 행복주택...주민 반대 부딪쳐
부산시, 쓰레기소각장 옆 행복주택...주민 반대 부딪쳐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9.02.07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주택 예정 부지에서 본 쓰레기 소각장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명지쓰레기소각장 옆에 지어지는 행복주택과 관련된 인근 아파트 주민들의 민원이 이어지고 있다. 수년째 계속된 민원으로 아파트 위치를 소각장과 먼 쪽으로 설계 변경 하였지만, 주민들은 소각장 인근 매연, 소음 피해가 극심하다며 행복주택 건축 인허가 과정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행복주택은 청년·대학생·신혼부부, 고령자 등을 대상으로 주변 시세대비 60∼80%로 저렴하게 공급하는 임대주택이다.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명지쓰레기소각장 옆 행복주택은 2016년 12월 건축 승인이 났다.

건축 승인 당시 부산시청 자원순환과에서는 행복주택의 위치가 쓰레기소각장과 너무 가까워 주거지로 부적합하다는 의견을 냈다. 또 지역구인 김도읍(자유한국당) 의원은 부산시, 강서구청 등에 주민협의를 통한 새로운 부지 선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인근에 거주하는 박영진(58세 남) 씨는 "법에서도 쓰레기소각장 300m미터 반경 내는 소각장 간접영향지역으로 규정하며, 법적으로 보상까지 하고 있다. 그런데 쓰레기 소각장과 불과 8m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행복주택을 짓는다고 하는 부산시의 입장이 전혀 이해되지 않는다. 전형적인 탁상행정 아닌가?"라고 토로했다.

부산시민 손 모씨도 오케이 1번가 시즌 2를 통해 "행복부지 선정이 잘못된 결정일 수 있기떄문에 현장에서 직접 보고 재검토를 요한다는 민원을 수차례 제기했다. 그러나 제대로 된 검토 없이 이미 결정된 사항이라 번복이 어렵다는 답변만 받았다"며 울분을 터트렸다.

이에 부산시는 주민 민원 등을 통해 변경한 설계안을 국토교통부로 부터 받아 검토를 진행 중이다. 변경된 설계안에 따르면 종전 소각장과 10m 거리였던 아파트는 부지 내에서 소각장과 가장 먼 쪽에서 건설된다. 소각장과 단지 사이 10m 구간에는 완충녹지가 만들어진다.

그러나 여전히 반대의 목소리는 크다.

명지오션시티 아파트에 거주하는 김인환 씨(38세 남)씨는 "건축 협의 때 주거지로 적절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 그렇다면 설계변경보다 승인취소가 먼저 되어야 하는것이 아닌가?"고 말했다.

명지동에 살고 있는 김나라 (34세 여)씨는 "살아보면 느끼게 된다. 먼지와 소음 피해가 정말 극심하다. 1년 365일 쓰레기를 싣은 큰 차가 다니고, 먼지 때문에 창문을 열수 없다. 행복주택이 아니라 불행주택이 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부산시는 현재 단계에서 행복주택 인허가 자체 취소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국토부에서 부지를 선정했고 착공을 앞두고 있어 현재로서는 설계변경이 최적의 선택이라고 판단했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