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는 보리로 만든 술, 보리 싹 틔운 몰트와 효모 넣어 발효
맥주는 보리로 만든 술, 보리 싹 틔운 몰트와 효모 넣어 발효
  • 김윤희 기자
  • 승인 2022.08.28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맥주는 보리로 만든 술이다. 일반적으로 맥주는 보리와 홉(Hop)을 주원료로, 보리를 싹 틔운 몰트(Malt)와 효모를 넣어 발효해 만든다.

맥주의 발효 형태, 효모의 종류, 숙성 기간 등에 따라 하면(下面)발효맥주와 상면(上面)발효맥주로 구분되며, 이러한 발효 방식이 맥주를 크게 라거(Lager)와 에일(Ale)로 나눈다.
 
라거 맥주는 10도 이하의 저온에서 장시간 발효하며, 발효 후 맥주 통 하단에 가라앉은 효모를 사용하는 발효맥주로 대체적으로 맑고 투명한 색을 띄며 깔끔하고 시원한 청량감이 특징이다.

가볍고 산뜻한 맛에 목넘김이 부드러운 라거 맥주는 에일 맥주에 비해 향과 맛이 약해 호불호 없는 대중적인 맥주다. 페일 라거(pale lager), 엠버 라거(amber lager), 다크 라거(dark lager)가 이에 속한다.
 
반면 에일 맥주는 16~24도의 상온에서 발효하며, 발효할 때 맥주 통 위로 떠오르는 효모를 사용하는 상면 발효맥주다.

효모를 상온에서 단기간 발효시켜 색이 진하고 쓴 맛이 강하며 라거 맥주보다 탄산이 적고 과일과 꽃의 아로마의 깊고 짙은 향에 묵직한 바디감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페일 에일(pale ale), 다크 에일(dark ale), 포터(porter), 스타우트(stout) 등이 에일 맥주에 속한다.
 
발효 방식에 따라 라거 맥주와 에일 맥주의 맛과 향의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에 두 맥주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크게 나뉜다.

어떤 맥주를 마실지 고민하고 있을 소비자들을 위해 대표적인 라거 맥주와 에일 맥주를 소개한다.

우리가 가장 즐겨 마시고 익숙한 라거 맥주의 원조는 체코 맥주다. 체코는 세계에서 1인당 맥주 소비량이 가장 많은 나라이자 400개 이상의 양조장이 있는 맥주의 나라다.

세계 최고의 맥주 문화를 자랑하는 체코 유일의 국영 브루어리에서 양조되는 오리지널 체코 라거가 바로 체코인들이 사랑하는 부드바르(Budvar)다.

최고급 체코산 원료인 사츠홉과 모라비아 몰트만을 원료로 사용해 125년이상의 전통과 맥주 양조 원칙을 지켜 나가고 있는 체코를 대표하는 맥주로, 일반 다른 맥주보다 최장 기간의 숙성 과정을 거쳐 깔끔하면서 깊고 풍부한 맛이 특징이다.

알함브라 리제르바 1925는 우리에게 '알함브라 궁전'으로 잘 알려진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 지방을 대표하는 스페셜티 앰버 라거로 엄선한 원료와 전통적인 수작업 방식으로 제조한 맥주다.

알함브라 리제르바 1925는 상쾌한 맛을 즐길 수 있는 라거 임에도 쌉싸름한 홉과 갓 구운 맥아의 섬세한 조화와 균형감으로 풀바디, 풀 벨벳의 강렬한 풍미 또한 동시에 음미할 수 있어 보다 색다른 라거를 경험하고 싶은 이에게 추천하는 앰버 라거다.

특색 있는 맛과 향으로 두터운 마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에일 맥주로는 곰표 밀맥주와 기네스가 있다.

최근 국산 수제 맥주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MZ세대를 타깃으로 대한제분과 세븐브로이의 협업으로 출시한 곰표 밀맥주는 대표적인 수제 에일 맥주로 자리잡고 있다.

국산 밀가루에 패션프루트, 복숭아, 파인애플 추출물이 들어가 있어 차가운 맥주를 마실 때 느껴지는 향긋하면서 달콤한 과일향이 특징이다.

흑맥주의 대명사로 잘 알려진 기네스는 에일 맥주의 한 종류인 스타우트 중 하나로 달콤하면서 쌉싸름한 특유의 진하고 깊은 풍미가 특징인 맥주다. 일반 다른 맥주와 달리 풍만하고 부드러우면서 밀도 높은 거품의 묵직한 맛이 느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