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라스트댄스' 화려한 출발…베트남, 라오스 6-0 대파
박항서 '라스트댄스' 화려한 출발…베트남, 라오스 6-0 대파
  • 뉴시스
  • 승인 2022.12.22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FF 챔피언십 조별리그 B조 1차전서 압승

김판곤의 말레이시아, 미얀마에 1-0 신승
베트남, 라오스 6-0 대파

안경남 기자 = 라스트댄스에 나선 박항서 감독의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동남아 월드컵'으로 불리는 2022 아세안축구연맹(AFF) 미쓰비시 일렉트릭컵 첫 경기에서 라오스를 대파하고 산뜻하게 출발했다.

베트남은 21일 라오스의 비엔티안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대회 조별리그 B조 1차전에서 라오스에 6-0 대승을 거뒀다.

첫 경기에서 완승한 베트남은 앞서 미얀마를 1-0으로 누른 말레이시아와 나란히 승점 3점을 획득했으나, 골득실서 앞서며 조 1위에 올랐다.

반면 안방에서 대량 실점한 라오스는 조 최하위로 내려갔다.

4년 전 10년 만에 이 대회 정상에 오른 베트남은 통산 세 번째 우승에 도전한다.

베트남은 오는 27일 홈에서 김판곤 감독의 말레이시아와 2차전을 치른다. 이번 대회 한국인 사령탑 첫 맞대결이다.

신태용 감독이 지휘하는 인도네시아는 A조에 속했다.

베트남은 이날 70.1%의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무려 27개의 슈팅을 쏟아냈다. 이중 유효슈팅은 8개였고, 6골이 나왔다. 반면 라오스는 단 2개의 슈팅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베트남이 전반 15분 선제골로 이른 시간 균형을 깼다. 응우옌 티엔 린이 헤더로 골망을 갈랐다.

베트남 박항서 감독

이어 전반 43분에는 도 흥 중이 추가골을 터트렸다. 상대 수비가 걷어낸 공이 흐르자 오른발 슛으로 차 넣었다.

전반을 2-0으로 앞선 채 마친 베트남은 후반에도 골 폭풍을 이어갔다.

후반 10분 측면 크로스가 응우옌 딴 쩡의 머리를 맞고 흘렀고, 쇄도하던 호 탄 타이가 오른발로 마무리했다.

3분 뒤에는 도안 반 하우가 상대 페널티박스 안에서 공을 잡은 뒤 감각적인 왼발 슛으로 라오스 골망을 크게 흔들었다.

공격은 계속됐다. 후반 37분에는 교체로 나온 응우옌 반 또안이 박스 외곽 정면에서 오른발 날카로운 슛으로 팀의 다섯 번째 골을 만들었다.

베트남은 후반 추가시간 부 반 탄의 쐐기골이 터지며 6-0 완승에 마침표를 찍었다.

박 감독에게 이번 AFF 챔피언십은 라스트댄스 무대다.

지난 2017년 베트남 A대표팀과 23세 이하(U-23) 대표팀 지휘봉을 동시에 잡은 박 감독은 내년 1월31일 계약이 만료된다.

베트남, 라오스 6-0 대파.

박 감독은 베트남축구협회와 계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했다.

베트남 히딩크로 통하는 박 감독은 베트남 축구의 역사를 새로 써왔다.

A대표팀에선 2018년 스즈키컵(현 미쓰비시 일렉트릭컵)에서 10년 만에 우승했고, 2019년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8강에 올랐다.

또 2022 카타르월드컵 예선에선 베트남을 사상 첫 아시아 최종예선에 올려놓았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00위권 이내 진입(96위)도 박 감독의 업적이다.

U-23 대표팀에선 2018년 AFC U-23 챔피언십 준우승, 같은 해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4강 등에 성공했다.

직전 대회에서 우승을 놓친 박 감독은 베트남 대표팀으로 나서는 마지막 대회에서 우승으로 라스트댄스를 화려하게 마무리한다는 각오다.

앞서 김판곤 감독의 말레이시아는 미얀마를 1-0으로 제압했다.

승점 3점을 챙긴 말레이시아는 베트남에 이어 B조 2위에 자리했다.

김판곤 말레이시아 축구대표팀 감독.

말레이시아는 2010년 이후 12년 만에 AFF 챔피언십 우승에 도전한다. 직전 대회에선 조별리그에서 탈락했다.

올해 초 말레이시아 대표팀 지휘봉을 잡은 김 감독은 AFF 챔피언십 데뷔전을 승리로 장식했다.

말레이시아는 오는 24일 홈에서 라오스와 2차전을 치른다.

경기를 주도하고도 미얀마 수비를 뚫는 데 어려움을 겪은 말레이시아는 전반을 득점 없이 마쳤다.

균형은 후반 7분에 깨졌다. 말레이시아 공격수 파이살 할림이 상대 오프사이드 라인을 깨고 침투한 뒤 골키퍼와 일대일 찬스에서 오른발 슛으로 선제 결승골을 터트렸다.

말레이시아는 이후 추가골을 노렸지만, 더는 미얀마 골문을 열지 못했다.

오히려 후반 막판 미얀마의 공세에 아찔한 장면이 연출되기도 했다. 후반 추가시간 혼전 상황에서 미얀마가 페널티킥을 얻어냈다.

이번 대회는 비디오판독(VAR)이 가동되지 않는다.

김판곤의 말레이시아, 미얀마 제압

하지만 말레이시아의 시한 하즈미 골키퍼가 미얀마 키커 윈 니앙 툰의 슛을 막아내면서 승리를 지켰다.

1996년 창설된 AFF 챔피언십은 격년제로 열리는데, 홈 앤드 어웨이로 치러지는 이번 대회는 브루나이의 홈 경기만 말레이시아에서 개최한다.

AFF 소속 10개국이 2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치른 뒤 각 조 1, 2위가 토너먼트에 올라 우승팀을 가린다.

결승전은 2023년 1월13일(1차전)과 16일(2차전) 진행된다.

A조는 '디펜딩 챔피언' 태국을 비롯해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필리핀, 브루나이가 경쟁한다.

B조엔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미얀마, 라오스가 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