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상'철거 사과...내달 1일까지 재설치
부산시장,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상'철거 사과...내달 1일까지 재설치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9.04.19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오거돈 (가운데) 부산시장과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좌), 박인영 부산시의회 의장(우)이 강제징용 노동자상 기습 철거 사태에 대해 합의했다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근 '일제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강제 철거해 시민단체와 갈등을 빚어오던 부산시가 노동자상을 시민사회단체에 다시 돌려주기로 했다.

17, 김재하 민주노총 부산본부장과 오거돈 부산시장은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다음 달 1일까지 노동자상을 반환하고, 100명의 시민 대표가 지정하는 장소에 노동자상 재설치를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100 명의 시민 대표에 관한 세부적 내용은 적폐청산·사회 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노역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와 시의회가 협의해 정할 예정이다.

오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문을 통해 "노동자상은 반환하도록 하겠다수차례 유감의 뜻을 표했지만,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사과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이번 행정 집행의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이 있는지 점검해 앞으로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치하겠다""아울러 부산시의회와 건립위원회에서 진행하는 원탁회의의 결과를 존중하고 필요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김나현(38세 여) 씨는 "슬픈 역사를 대신하는 조각상인 것은 이해하나, 정당한 법 절차에 의해 철거한 것을 부산시장이 사과까지 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오히려 시 청사를 점거한 것이 불법 아닌가?"고 반문했다.

부산시는 지난 12일 오후 부산 동구 초량동 정발 장군 동상 앞 인도에 있던 노동자상을 철거했다.

노동자상은 지난해 51일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하려던 것으로, 지금까지 공식적인 설치 장소를 찾지 못해 정발 장군 동상 앞 인도에 임시 설치된 상태였다.

민주노총은 노동자상 철거에 반발해 오 시장의 사과 등을 요구하며 부산시청 청사 로비에서 불법 농성을 벌여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