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감원장 "인터넷은행·핀테크, 책임있는 혁신 필요"
이복현 금감원장 "인터넷은행·핀테크, 책임있는 혁신 필요"
  • 뉴시스
  • 승인 2023.02.27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웅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3일 서울 중구 하나은행 본점에서 열린 상생금융 확대를 위한 금융소비자 및 전문가 현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최홍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인터넷은행과 핀테크 대표들을 만나 "금융혁신이 새로운 성장모델로 안정화되고 금융소비자 편익 증진으로 귀결되기 위해 책임있는 금융혁신이 전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27일 판교 테크노밸리에 위치한 카카오뱅크에서 열린 '은행산업 경쟁촉진과 금융소비자 편익제고 위한 현장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인터넷전문은행 및 핀테크 기업의 금융상품 및 서비스 혁신사례와 실제 사업추진 과정상 애로사항 등을 직접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네이버파이낸셜, 핀다, 뱅크샐러드 대표가 참석했다.

이 원장은 "혁신과 창의의 상징인 테크노밸리 현장에서 디지털 금융혁신을 주도해온 인터넷전문은행과 핀테크 기업들의 경험담과 고민을 청취하고 금융산업의 미래에 대한 아이디어를 함께 고민할 수 있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바젤은행감독위원회(BCBS)는 기술 주도 금융혁신이 은행산업의 모습에 근본적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며 "디지털 은행의 출범, 플랫폼 기반의 금융서비스 제공, 핀테크 기업의 금융업 진출 등 전 세계적으로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인터넷전문은행·핀테크 기업도 금융서비스 접근성 및 소비자 선택권 확대 등 변화 촉진자로서의 역할과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며 "기술 주도 금융혁신이 새로운 성장모델로 안정화되고 금융소비자 편익 증진으로 귀결되기 위해 책임있는 금융혁신이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장은 "디지털 소외 계층에 대한 포용, 사이버·보안리스크 관리 등 양적 성장에 걸맞는 내부통제 및 인프라 구축에 힘써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금감원도 인터넷전문은행·핀테크 기업이 우리나라 은행산업의 경쟁을 촉진하는 혁신 엑셀러레이터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다각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