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협회 새 이사진 발표…상근부회장에 김정배 전 문체부 차관
축구협회 새 이사진 발표…상근부회장에 김정배 전 문체부 차관
  • 뉴시스
  • 승인 2023.05.03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면 논란' 후 이사회 개편…'경기인 출신' 전무직 폐지
부회장 홍보 담당에 한준희 해설위원
조수정 기자 =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새 이사진 명단 발표를 하고 있다.

안경남 기자 = 승부조작자 사면 논란으로 비난받았던 대한축구협회가 새 이사진을 발표했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은 2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이사진 25명을 공개했다.

또 경기인 출신이 이어오던 전무직을 폐지하고 상근부회장 제도를 도입했다.

상근부회장으로는 김정배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영입됐다.

협회는 그동안 국가대표 출신의 경기인을 전무로 임명해왔으나 최근 사면 논란에서 축구인들의 민원 창구로 변질하는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변화를 주기로 했다.

부회장단에는 한준희 해설위원(홍보), 장외룡 전 감독(기술), 원영신 연세대 명예교수(여성), 하석주 아주대 감독(학교축구), 최영일 전 국가대표(대회운영), 이석재 경기도축구협회장(시도협회 대표)이 선임됐다.

이 중 최영일·이석재 부회장은 유임됐다.

분과위원장의 경우 정해성 대회위원장, 마이클 뮐러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 이임생 기술발전위원장, 서동원 의무위원장이 유임된 가운데 이윤남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여성 및 윤리위원장), 소진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공정위원장), 김태영 전 국가대표 코치(사회공헌위원장)가 새로 선임됐다.

조수정 기자 =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새 이사진 명단 발표를 하고 있다

이사진에는 조연상 한국프로축구연맹 사무총장이 유임됐고 강명원 전 FC서울 단장, 박재순 전 수원 삼성 대표, 조덕제 FC목포 감독, 신연호 고려대 감독, 이근호 남자 프로선수협의회장, 지소연 여자 프로선수협의회장, 위원석 전 스포츠서울 편집국장, 노수진 영등포공고 교사, 전해림 덕성여고 교사, 박인수 전 전국축구연합회 총무이사가 합류했다.

협회는 지난 3월28일 한국과 우루과이의 A매치 평가전을 앞두고 서울월드컵경기장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열어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를 받은 전·현직 선수, 지도자, 심판 등 100명을 사면했다.

하지만 사면 대상에 2011년 프로축구 승부조작에 가담했다가 제명된 선수 50명 가운데 48명이 포함돼 논란이 됐다.

이에 제 식구 감싸기라는 논란이 일고, 정치권에서도 파문이 확산하자 축구협회는 같은 달 31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사면 조치를 철회했다.

사면 후폭풍 수습에 나선 협회는 지난달 4일 정몽규 회장을 제외한 모든 부회장과 이사진이 책임을 지고 사퇴한 뒤 이사진 재편에 나섰다.

2025년 1월 임기가 끝나는 정 회장은 "저 역시 물러날지 고민이 많았지만, 남은 임기 동안 협회를 최대한 안정화하고 마무리하는 게 한국 축구를 위하는 일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