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이상 여성 유방 초음파 검사해야
40대 이상 여성 유방 초음파 검사해야
  • 김영애 기자
  • 승인 2019.08.19 0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방암은 지난 4년 간 환자 수가 35.6%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늘고 있어 조기검진에 신경을 써야 한다. 현재 유방암 검진을 위해서는 유방 X선 촬영을 권하고 있는데, 질병을 찾을 확률인 민감도가 30% 미만이라 유방암 위험도에 따라 추가 검사를 해야 한다.

현재 국가검진가이드라인에 따르면 40~69세 여성은 2년마다 유방 X선 촬영을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치밀유방인 여성은 유방 X선 촬영을 해도 잘 안 보인다. 치밀유방이 심하거나, 통증·가족력 등이 있으면 초음파를 추가할 것을 권한다.

유방 x선
유방 x선

그러나 초음파가 유방 X선 촬영을 완전히 대체하지 못한다. 유방 X선 촬영은 여러 검사법 중에서 유일하게 사망률을 15~30% 낮춘다는 근거가 있고, 가루 형태의 암인 미세 석회화 병변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0~30대 여성은 방사선 피폭으로 인한 암 발생 우려가 있어 유방 X선 촬영을 권장하고 있지 않다. 대신 매달 유방을 만져보는 자가검진을 해야 한다. 많은 연구에서 20~30대 여성이 유방X선 촬영을 정기적으로 하면 암을 찾아 사망률을 줄이는 것보다 암 발생 위험이 더 높다고 보고하고 있다. 나이가 어릴수록 유방 조직이 방사선에 민감해 암 위험이 높은 것이다.

20~30대 여성이라도 유방암 고위험군이라면 병원에서 정기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 때도 20대라면 유방 X선 촬영은 하지 않고 초음파 검사를 한다. 먼저 유방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 가장 이른 나이에 유방암이 발생한 가족을 기준으로 5년 이전부터 유방암 검사를 해야 한다. 유방암 위험이 높은 BRCA변이 유전자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30세부터 유방 MRI를 권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