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자와의 수정에 문제가 생긴 남성난임
난자와의 수정에 문제가 생긴 남성난임
  • 김근태 기자
  • 승인 2020.01.16 0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임이란 일정기간 부부가 피임하지 않고 정상적인 성생활을 함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남성에게 문제가 있어 불임이 된 경우는 40% 정도 되며 보통 정자가 생성 및 이동, 그리고 난자와의 수정에 문제가 생긴 것을 남성난임이라고 한다.

남성난임의 가장 큰 증상은 1년 동안 정상적인 성 생활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기가 생기지 않는 것이며, 그 외에 다른 증상은 일반적으로 없다. 남성호르몬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2차 성징과 관련한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다.

남성 불임의 진단을 위해서는 문진 및 신체검사가 먼저 선행된다. 그 후 정액검사, 호르몬 검사, 소변 검사, 음낭 초음파, 직장초음파, 고환조직 검사, 항정자 항체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다.

남성 불임의 치료는 기저 질환이 있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임신 희망 여부와 상관없이 치료를 바로 시작해야 한다. 검사를 통해 불임의 원인을 파악한 후, 해당 원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한다. 일반적으로는 임신을 원할 경우 치료를 시작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자연임신을 먼저 시도한 후 의학적인 방법으로 시도를 하게 된다.

남성 불임의 예방을 위해서는 휴식을 취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한다. 또 유독성 물질, 방사선, 산업 화학물을 취급하는 경우에는 주의하여 사용한다. 매우 더운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몸에 꽉 끼는 옷이나 내의를 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