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리 시력이 나빠지고 있는 요즘 아이들
빨리 시력이 나빠지고 있는 요즘 아이들
  • 최준영 기자
  • 승인 2020.01.28 0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각은 오감 가운데 9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대뇌피질의 절반 이상이 시각정보를 처리하는데 관여한다. 즉 시각은 대뇌의 작용이다. 아이가 자라면서 이러한 시각도 발달하게 되어 초등학교에 입학할 무렵, 대부분의 아이는 어른처럼 볼 수 있게 된다.

흔히 안경을 착용하면 시력이 나빠졌다고 생각하는데 굴절이상이 생긴 것이지 아이의 대뇌기능이 저하되어 보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나안시력은 나빠질 수 있어도 교정시력은 대부분의 경우 괜찮다.

하지만 1~4%의 아이는 여러 원인에 의해 선명한 시자극을 경험한 적이 없어 교정시력이 덜 발달된 경우가 있으며 이를 약시라고 한다. 시력이 나쁜 것은 약시가 있는 경우이다.

우리나라 초등학생이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는 대부분 근시라는 굴절이상이 있기 때문이다. 안경교정이 필요한 정도의 근시가 초등학교 입학할 무렵 즈음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학동기 근시라고도 한다.

근시는 시축보다 안구길이가 길어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대개 성장하면서 진행된다. 그래서 부모가 아이의 눈이 계속 나빠지는 것처럼 생각하게 된다. 더욱이 근시 진행에는 환경적인 요소도 중요하다.

약시는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잘 받으면 정상 시력으로 회복되지만 발견이 늦으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4세의 안과 검진시기를 놓쳤더라도 입학 전에 반드시 안과 검사를 받고 필요한 경우 안경을 착용해서 안경에 익숙해진 후 입학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