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질환 석회 건염 치료는 어떻게
어깨 질환 석회 건염 치료는 어떻게
  • 오신기 기자
  • 승인 2020.02.11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 가지 어깨 질환 중 석회건염은 통증이 매우 심하고 갑자기 나타나서 응급실을 찾는 경우가 많다. 석회건염은 어깨 주변의 건 안에 석회가 생기는 염증 질환으로, 건이 뼈에 부착된 부위에 산소 공급이 충분하지 못해 일어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어깨 통증 없이 우연히 발견된 석회건염은 증상이 없다면 미리 치료할 필요는 없다. 어깨 통증으로 내원했다가 석회건염이 발견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통증 원인을 감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부분의 석회는 몸에 자연스럽게 흡수되기 때문에 치료가 잘 되는 편이며, 수술로 제거해야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석회건염의 주사치료는 어깨 통증을 빠르게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주로 항염증제인 스테로이드를 사용한다. 많은 양의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면 어깨의 퇴행성 변화를 가져올 수 있지만, 꼭 필요한 적정량을 처방하면 빠른 통증 감소와 치료가 가능하다. 

석회건염 환자의 대부분은 수술 없이 약물, 운동, 주사치료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로 해결된다. 다양한 어깨 질환을 정확히 진단하기에 가장 좋은 검사는 MRI다. 하지만 모든 환자가 MRI 검사를 힐 필요는 없고, 대부분 병력에 대한 문진, 진찰, X-Ray, 초음파 검사로 충분하다. 

어깨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상시에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특히 갑상샘 질환자나 당뇨 환자의 경우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평소 갑상선 호르몬 수치나 혈당을 잘 관리해야 한다. 또 어깨를 과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에서 잘 나타난다. 접영, 테니스, 베드민턴 등 팔을 어깨 위로 올리는 동작이 많은 운동 후에는 어깨 통증이 심해지지 않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