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반응 주기의 장애와 성적 통증 장애
성반응 주기의 장애와 성적 통증 장애
  • 이명진 기자
  • 승인 2020.02.27 0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기능장애는 성 행위와 관련하여 나타나는 성반응 주기의 장애 또는 성교 통증을 말하는 것으로 성적 욕구 장애, 성적 흥분 장애, 극치감 장애, 성적 통증 장애 등으로 분류된다.

성적 욕구 결핍은 만성적인 스트레스, 불안 또는 우울증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무극치감은 약물이나 수술의 영향과 같은 신체적인 요인 또는 임신의 두려움, 성적 배우자에 대한 거절, 임상적인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요인에 기인할 수도 있다.

성적 욕구 장애는 성적 환상 또는 성적 활동에 대한 지속적으로 또는 반복적으로 부족하거나 없는 상태이다. 성적 흥분 장애는 남성에게는 발기부전 증상으로, 여성에게는 흥분 단계에서 윤활 팽창 반응에 부분적으로 도달되거나 혹은 전혀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성적 흥분과 쾌락이 전혀 없는 경우로 정의된다. 극치감 장애는 남성에게는 조루증으로 나타나고 여성에게는 극치감이 지연되거나 없는 경우를 말한다. 성적 통증 장애는 성교 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다.

흔히 쓰이는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성교 시 위치나 자세의 변경, 성행위 시 상감대에 대한 적절한 애무 및 주위환경에 대한 배려, 성 파트너의 적절한 말과 행동 등에 대한 자세한 두움말인데 이는 모두 순조로운 성적 쾌감의 준비 상태를 만들고자 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결혼 생활의 조화에 대한 장애를 스스로 극복하지 못하면 심층에 가려진 심리적 원인을 밝혀 낸다 해도 불감증 그 자체는 치료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가장 널리 이용되는 성기능 장애 치료법은 이중성치료로 성적 문제가 두 사람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성적 배우자 모두를 함께 치료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