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평하거나 약간 볼록한 갈색의 피부 병변
편평하거나 약간 볼록한 갈색의 피부 병변
  • 고일봉 기자
  • 승인 2020.03.04 0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평하거나 약간 볼록한 갈색의 피부 병변을 점이라고 한다. 이러한 점은 어린이에게서 청소년기로 갈수록 대개 증가하며, 때로 가족력을 보인다. 

 

점은 멜라닌 세포의 증식이 일어나는 경우를 말하며 몸의 어디에나 생길 수 있고 여러 종류가 있다. 대개 30세경에는 누구나 10~20개의 점을 갖게 된다. 대개의 경우는 피부암과 관련이 없지만, 드물게는 양성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색깔과 모양, 크기가 변하는 등 변화가 있을 경우에는 악성 흑색종을 의심해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그러나 이런 변화가 반드시 암을 시사하는 것은 아니며 사춘기나 임신중에는 정상적인 변화일 수 있다.

대개 점은 편평하거나 약간 융기되어 있으며 색깔은 옅은 갈색에서 짙은 갈색까지 다양하다. 크기는 대개 1cm 미만이고 털이 있을 수도 있다. 

이형성 모반은 대개 크기가 약간 크며 색깔이 불규칙하다. 이 경우는 어린 시절이나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도 있고 좀더 작은 점에서부타 자라나서 생길 수도 있다. 가족력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다른 점보다 피부암으로 잘 진행된다. 악성 흑색종의 가족력이 있거나 이형성 모반이 햇빛에 자주 노출되면 피부암으로 진행될 위험이 크다. 

청색 모반은 청색에서 흑색을 띠며 얼굴이나 팔, 다리, 엉덩이에 잘 생긴다. 운륜 모반은 색소가 없어지는 점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중앙의 짙은 부분이 줄어들면서 그 주변에 옅은 반지 모양의 테두리가 생기다가 결국에는 점이 모두 없어진다. 

1cm 이상의 점이 있거나 크기가 커지거나 색깔이 변하거나 가려운 증상 또는 염증이 있거나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의사가 악성 흑색종을 의심할 경우 피부조직 생검을 권유할 수 있다. 암이 아닌 점이라도 미용상 목적으로 없앨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